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내 몸에 미치는 증상 7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5. 18.



크고 작은 일에 발생 되는 스트레스! 

하지만 스트레스 관리가 안 돼서, 스트레스 해소법을 잘 몰라서.. 자꾸만 누적되는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친다죠-

스트레스가 유발할 수 있는 우리 몸의 증상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우리 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7가지 

 

1. 심장 문제 

과학자들은 스트레스가 심장 마비와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에 기여했다고 오랫동안 의심해 왔지만, 최근에야 그것이 정확히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명확하게 밝혀졌습니다.  하버드 의과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견뎌내는 사람들의 혈액 샘플에서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진 "질병과 싸우는 백혈구가 과다"상태임을 발견했다. 또한 미국의 건강 매체 WebMD에는 스트레스가 심장 박동과 혈류를 직접적으로 증가시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혈류로 방출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2. 비만 

심장 질환과 마찬가지로 의학 전문가들은 스트레스가 비만의 요인일 수 있다고 의심해왔습니다. 스트레스는 세로토닌(기분을 좋게 하는 화학물질) 수치를 상승시키는 영향을 주어 고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케 한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 스트레스는 지방 저장과 에너지 사용을 인체에서 관리하는 데 중요한 호르몬인 코티솔(코르티솔)을 과도하게 생산하게 해, 식욕을 증가시키거나 설탕이나 지방 음식에 대한 갈망을 부추길 수도 있다고 미국의 건강 매체 중 하나인 EverydayHealth.com이 덧붙여 설명했습니다. 



3. 당뇨병 

스트레스가 당뇨병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건강 매체  Healthline.com은  "당신의 몸에 스트레스 호르몬이 포도당 수준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정신적 스트레스에 견디는데 있어 2 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는 증가하고 1 형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 수치는 증가 혹은 감소를 보인다고 합니다. 반면, 신체적 스트레스로 인한 혈당 변화는 제1 형 또는 제2 형 당뇨병 환자 모두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우울증 

만성 스트레스는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 시스템의 불균형을 초래해 뇌의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게 합니다. 

미국의 건강 비영리단체 AARP에 따르면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의 불균형은 기분, 식욕, 수면 및 리비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힙니다. 심각한 우울증의 일부 사례에서 사람들은 영구적으로 코티솔 수치가 높아져 결국 뇌의 해마와 뇌세포의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5. 위장 장애 

스트레스와 소화 문제에는 많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 지나치게 활성화된 중추 신경계 반응이 셧다운 되어 소화 불량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위장염을 유발해 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그리고 크론병과 같은 다른 소화불량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이러한 위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여겨집니다. 



 


6. 수면 장애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 문제, 직업 관련 문제 또는 다른 많은 이유의 스트레스로 인해 잠 못 이루는 밤을 경험했습니다. 특히, 노년에 접어들어 수면량이 줄어들고 밤에 깨는 일이 잦아지면 특별히 영향을 더 받을 수 있으며 수면 장애는 하루의 스트레스 처리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면과 스트레스는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고 합니다. 






7. 치매 

치매와 스트레스가 상관관계가 있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 학회 (Alzheimer 's Society)에서는 스트레스가 신체의 면역계를 손상 시키며 그것은 치매 발병의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 beat의 내용을 편역 및 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전문 보러 가기 http://www.activebeat.com/your-health/7-most-common-stress-related-health-problem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