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배고프지 않은데 허기짐을 느끼는 원인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4. 19.



방금 전에 밥을 먹었는데 음식이 당기거나, 배는 고프지 않은데 

허기지는 것 같은 느낌 받으신 적 있나요? 


배가 고프지도 않은데 왜 자꾸 무언가를 집어먹게 될까요?


허기에는 크게 생존을 위한 식욕과 정신적인 만족을 위한 뇌가 느끼는 식욕이 있다고 합니다. 

밥은 먹었는데도 간식이 먹고 싶고, 야식이 땡기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정제된 탄수화물 

쿠키, 패스트리, 토스트빵 등은 맛이 좋고 포만감이 들어, 식사대용이나 간식으로 즐겨 먹게 되는데요. 이런 정제된 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은 몸의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려 인슐린을 분비합니다. 이때 혈당이 증가되고 감소 속도가 빨라져 식욕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2. 갈증 

갈증을 배고픔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뇌에는 배고픔을 유발해 음식을 먹게 하는 섭식중추와 갈증을 느끼게 해서 물을 마시게 하는 음수중추가 있다고 합니다. 

갈증을 느낄 때, 섭식중추도 영향을 받아 배가 고픈 것처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갈증인지 배고픔인지 알고 싶다면, 물 한 잔을 마시고 나서 배고픔이 지속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나 피로 역시 식욕을 야기합니다. 스트레스는 기분을 좋게 하는 도파민의 분비를 줄이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성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이 호르몬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을 약화시키게 됩니다. 또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에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이나, 단 음식을 찾게 됩니다. 

tip!   도파민은 기분이 좋아지는 것만으로도 분비될 수 있다고 해요. 좋아하는 활동이나, 명상, 요가 등을 통해서 스트레스 관리를 해보세요! 



 

4. 수면 부족 

잠이 부족하면 식욕이 더 생기고 실제로 같은 양을 먹어도 단백질은 녹고 지방에 축적된다고 합니다. 성인에게 적당한 수면 시간은 7~8시간이고, 최소 6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깊은 수면은 근육 생성 및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빨리 먹는 습관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은 과식을 부르고, 비만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음식을 섭취하면 20분 후쯤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데 빨리 먹을수록 필요 이상의 음식물을 섭취하게 됩니다. 식사시간을 30분가량 잡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먹는 것에 집중하고 TV, 휴대폰 등을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6.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 

빵을 밥 대신, 흰쌀밥, 국수 등을 즐겨 드시진 않았나요? 탄수화물은 식욕을 더욱 왕성하게 합니다. 단백질과 지방은 위장에 오래 머물러 있어 포만감을 높이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식단을 구성할 때 단백질과 지방의 양을 늘리면 식욕에 대한 욕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