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간 효소(AST, ALT)증가 원인 10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4. 10.



오늘은 '간 효소 증가 원인'에 대한 글을 소개할까 합니다.


건강 검진에서 간기능 검사 후 받아들게 되는 검사지에서는 알수 없는 수치들이 가득했었어요ㅠ  간기능검사(liver function tests, LFT)라 불리는 생화학 검사는 보통 아스파테이트 아미노전이효소(aspartate aminotransferase, AST),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anine aminotransferse, ALT), 알카리성 포스파타제(alkaline phophatase, ALP), 총단백 및 알부민, 빌리루빈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AST(정상범위 10~40)와 ALT(정상범위 7~56)는 간세포 염증 여부 혹은 손상의 지표로 볼 수 있다고 하는대요. 


'나의 간이 손상되었다는 지표 = 효소 수치의 범위'는 어떤 원인으로 변화할 수 있을까요?



[간 효소 증가의 10 가지 원인: 흔히 알려진 원인 4가지


1. 비알콜성 지방간 

비알콜성 지방간(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은 알콜을 거의 또는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의 간장에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진단입니다. 질병은 흔하며 대부분 진단이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합병증도 없습니다. 이것은 간 효소상승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발병 위험 요소로는 비만과 제 2 형 당뇨병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2. 알콜성 지방간 

알코올 중독 (Alcoholic liver disease, ALD)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간 손상을 나타냅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알코올 분해로 생성되는 독성 화학 물질입니다. 모든 과학자들은 아세트알데히드가 간을 손상 시킨다는 데 동의합니다. 이 질병은 수년간 과음 한 후에 발생하지만, 많은 음주자가 알코올성 간 질환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알코올 섭취량이 알콜성 지방간 발병의 가장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3. 약물 관련 간 손상 

많은 약물들이 간 손상과 간 효소의 상승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약물과 관련된 간 손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있는 통증 완화제 인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 상품명 : 타이레놀 (Tylenol)입니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Advil, Motrin), 나프록센 (Aleve)을 포함한 다른 통증 완화제 또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약물 관련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질환의 발병에 가장 많이 관여하는 항생제는 아목시실린 / 클라불란산 (Augmentin)이며, 약물 관련 간 손상을 일으키는 또다른 항생제는 설파제와 isoniazid (INH)가 있습니다. 

간 손상은 섭취한 약물의 복용량이 많을수록 간에서 더 많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4. 바이러스성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간 염증은 A형 간염, B 형 간염 및 C형 간염(HCV)이 있습니다. 예방 접종을 통해 B 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만성 B형 간염 과 C형 간염은 인터페론과 리바비린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각 간염의 발병원인은 http://hyperthermia.tistory.com/246 에서 살펴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간 효소 증가의 10 가지 원인: 잘 몰랐던 원인 6가지



5. 혈색소 침착증 

혈색소 침착증은 철분 대사의 유전적 장애입니다. 심한 철분 과부하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과도한 철분이 간에 침착 될 수 있으며, 간에 철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면 손상을 입어 AST와 ALT가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혈색소 침착증은 유전성 혈색소침착증, 이차성 혈색소침착증, 신생아 혈색소 침착증으로 구분 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알파 -1 항 트립신 결핍증 

알파 -1 항 트립신 결핍은 폐 및 간 손상을 초래할 수있는 유전적 장애입니다. 간은 알파 -1 항 트립신을 생성하며, 이는 폐를 보호하는 단백질 입니다. 만약, 간이 생성하는 단백질이 올바른 모양이 아니면 간 세포가 초과 축적되어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간 효소 (특히 ALT와 AST)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알파 -1 항 트립신 결핍은 체내에서 알파 -1 항 트립신이 거의 생산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합니다.  



7. 윌슨 병 

윌슨 병은 구리 대사의 희귀 유전 대사 질환입니다. 이것은 간, 뇌, 눈 및 기타 장기에 구리가 과도하게 축적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도한 구리 축척은 생명을 위협하는 장기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윌슨 병의 가장 독특한 징후는 카이저 - 플라이셔  링 (Kayser-Fleischer rings)입니다. 이는 눈에 구리가 축적되어 생깁니다. 고리는 홍채의 가장자리 (눈의 색이 칠해진 부분) 주변 녹슬고 갈색의 고리로 묘사됩니다. 

과량의 구리는간에 손상을 일으켜 간 효소의 상승을 초래하며, 특히 ALT와 AST를 유발합니다. 간 질환의 간 합병증에는 간경화 (간 반흔), 간 기능 부전 및 간암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간장의 구리 함량을 분석하면 윌슨 병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단핵구증 

단핵구증 (mononucleosis)은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Epstein-Barr virus)에 의한 감염성 질환입니다. 타액을 통해 전염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명 "키스 질환"이라고도합니다. 이 질병은 청소년과 젊은 성인 사이에서 가장 흔합니다. 단핵구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극심한 피로, 발열, 인후통 및 목의 림프절 부종 등이 있습니다. 혈액 검사는 대개 양성이며 엡스타인-바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의 존재 여부로 단핵구증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단핵구증의 합병증으로는 비장의 확대와 간장의 염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간 세포의 염증은 간 효소, 특히 ALT와 AST를 수치를 높입니다. 단핵구증의 치료를위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주로 침대에서의 휴식, 건강한 영양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를 권합니다.  단핵구증의 예후는 우수하며 심한 합병증은 드물다고 합니다. 



9. 사이토메갈로 바이러스감염

(Cytomegalovirus Infection:헤르페스과에 속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출처: 네이버 어학사전) 


사이토메갈로 바이러스 감염(CMV)은 미국에서는 매우 흔한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40세 이하 미국 성인의 대다수는 거대 세포 바이러스 감염이 있다고 해요. (어쩐지, 저는 처음들어 봤어요 ㅠ) 많은 사이토메갈로 바이러스 감염은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며 개인은 노출되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약화 된 면역계를 가진 개인과 임신 중에 질병에 걸린 신생아에게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혈액, 타액, 소변, 정액 및 모유와 같은 체액과의 밀접한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사이토메갈로 바이러스감염은 수두, 포진 및 단핵구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만성 감염으로 이어지지만, 주로 잠복 상태로 유지되고 재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및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사이토메갈로 바이러스는 간에 염증 또는 간염을 일으킬 수 있있다고 합니다. 항 바이러스제가 바이러스 재생산을 둔화시킬 수 있지만, CMV 감염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10.자가 면역성 간염 

인체의 면역 체계는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기타 외래 물질을 공격합니다. 자신의 세포를 공격하지 않던 면역세포들이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학 혹은 환경 요인으로 인해  자신의 간을 공격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자가 면역성 간염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성 간염은 만성적인 간 손상을 유발해 간 효소 (ALT / AST)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액티브비트의 내용을 편역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본 전문 보러가기 >> http://www.activebeat.com/your-health/10-causes-of-elevated-liver-enzym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