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5가지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5. 23.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기는 어렵지요.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지속해서 받으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삶의 질을 높이는 스트레스 관리법 함께 알아볼까요?



1. 양질의 수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잠을 규칙적인 시간에 푹 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수면을 통해 신경 질환을 일으키는 신경 독소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몸을 재충전하여 다시 활력을 되찾게 합니다.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려고 노력하고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Tip! 

TV를 늦게까지 보거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자기 전까지 보는 행동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LED 백라이트를 비롯해 디지털 기기에서 나오는 불빛은 우리 몸이 낮이라고 인식하게 하고 멜라토닌 생성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2. 운동하기 

적당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운동할 때 나오는 엔도르핀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기분,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의 핵심은 당신이 진정으로 즐기는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맞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헬스, 수영, 요가 등 꾸준히 재미를 느끼면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건강도 지켜보세요. 


Tip!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긴장하고 뻣뻣해집니다. 스트레칭만으로도 근육의 긴장감이 풀리고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3. 호흡법과 명상하는 법 배우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깊은 호흡과 명상을 하는 것인데요.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나도 모르게 숨을 참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면 몸에 더 큰 부담이 돼 공황 상태에 빠지게 될 수도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 상황에서 큰 심호흡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 때 코를 통해 깊이 숨을 들이마시고 입을 통해 천천히 내쉬어보세요. 숨을 들이마셨을 때 복부를 확장시키고 3회 이상 호흡을 유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복식 호흡을 유지하면서 가능하다면 어둡고 조용한 공간에서 부드러운 음악과 함께 처음에는 5분으로 시작해 15분에서 20분 동안 명상을 연습하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피부 관리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많은 코르티솔을 생성하여 피지선에서 더 많은 기름을 생성하고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어 여드름 같은 염증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자기에 들기 전 메이크업을 꼼꼼히 지우고 깨끗이 세안을 하고 개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 케어 제품을 선택해 진정과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코르티솔이란?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5. 주변 사람들에게 감정을 표현하세요. 

불쾌한 감정을 느껴도 이를 표현하지 않고 담아두기만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자신을 너무 억누르지 말고 마음을 표현하도록 꾸준히 노력해보세요. 현재 내 마음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살피고 감정을 조금씩 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남에게 밝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나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말하고 조언이나 공감을 받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포스팅이 더 궁금하시다면!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내 몸에 미치는 증상 7가지 

http://hyperthermia.tistory.com/36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