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갑상선 기능을 자연 향상 시키는 법 7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5. 31.



갑상선 호르몬은 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 성장과 회복, 신진대사, 체온조절 등의 기능을 맡고 있는데요. 

갑상선의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고, 갑상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을 자연 향상 시키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을 자연 향상 시키는 법 7가지 



1. 요오드를 적당히 섭취하세요.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필수 미네랄입니다. 요오드는 해조류, 해산물, 유제품, 달걀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해조류와 해산물 섭취가 풍부한 편이고, 천일염을 사용하고 있어 일반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추가로 요오드를 섭취할 필요가 없다고 해요. 오히려 요오드를 과잉으로 섭취했을 때 갑상선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셀레늄을 섭취하세요. 

셀레늄은 좋은 미네랄 성분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와 활성을 조절하고, 체내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레늄은 항산화 기능과 함께 활성산소로부터 갑상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대표적으로 브라질너트, 견과류, 참치, 달걀, 콩류,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3. 아연을 섭취하세요. 

아연은 체내 단백질 합성 능력과 세포 생성을 높이는 역할하고 인슐린의 합성과 면역기능에 관여합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식욕부진·미각 및 후각 감퇴·성장지연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과잉 섭취 시 철과 구리의 흡수를 저해하고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 조개류, 쇠고기, 닭고기 등이 있다고해요. 



4. 마그네슘을 섭취하세요. 

마그네슘(Mg)은 체중의 약 0.05%를 차지합니다. 그 중 70%정도는 칼슘·인과 결합해 골격을 구성하는데요.  

마그네슘은 다양한 효소의 활성제로 작용하며 신경 자극의 전달 작용,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돕고 신경 자극이 근육으로 잘 전달되도록 해줍니다. 마그네슘은 요오드를 갑상선 호르몬으로 전환 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않으면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체중 증가, 피로, 건조한 피부,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 증상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 

http://hyperthermia.tistory.com/163



5.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스트레스는 갑상선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은 갑상선 호르몬이 체세포에 침투하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명상이나 요가, 운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코르티솔 :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출처 : 두산백과 



6. 콩, 간장은 적당히 드세요. 

콩은 반찬, 한식요리의 기본 소스인 간장, 된장의 기본 원료이기도 합니다. 콩은 맛과 영양의 풍부하여 남녀노소 즐겨 먹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콩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인체의 요오드가 많이 빠져나가게 되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세요. 

코코넛에 있는 라우르산이라는 성분이 동맥 경화를 방지하고 몸에 좋은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준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지방의 축적과 혈당 증가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외에도 흰살생선, 올리브오일 등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 기사의 내용을 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