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간 질환 환자를 위한 팁 6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6. 18.



건강검진 후의 사무실에서 볼 수 있는 풍경 중 하나는


"너도, 지방간? 아하하하 나도"


하면서, 간 효소 수치를 심각하게 바라보던 나의 모습을 잠시 잊습니다.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 간은 검진을 해서 알아보기 전에는 손상이나 이상 여부를 알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건강 검진 후,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너도 나도 지방간은 생길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얼토당토않는 

셀프 위로를 하는 것보다 이 기회에 나의 간과 몸을 위해 신경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 질환 환자를 위한 일상 속 팁 6가지 

 

1. 나트륨 섭취 자제

간 질환이 있다면, 이미 '덜 짜게 드세요'라는 말을 의사 선생님께 들었을 텐데요. 

저염식 혹은 덜 짜게 먹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겉보기에는 알기 어려운 샐러드드레싱, 시리얼에도 단맛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간이 되어있다고 해요. 과도한 나트륨 섭취를 피하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가공식품을 피하고 섭취하는 음식의 성분을 모니터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주고 신체 기관에 활력을 줍니다. 미국 간 협회 (American Liver Association)는 비만은 지방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방의 생성에 기여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에서 장시간 앉아있는 시간이 길다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 비해 체중 증가의 위험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 면역력 강화와 간의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3. 웨이트 트레이닝(a.k.a.근력운동) 

Hiifa University과 Tel Aviv Medical Center 공동 연구에 따르면, 웨이트 트레이닝은 비알콜성 지방간질환(NAFLD)에 의한 손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근력운동(웨이트 트레이닝)을 주 3회 40분간 수행한 (20~65세 남성) 82명의 참가 그룹을 모닝터링 한 결과 별도의 식이 요법 변화 없이도 콜레스테롤 수치와 간 지방 함량이 현저히 낮 아진 결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4. 알코올 섭취 제한 

많은 과학 연구에 따르면, 과음 혹은 장기간의  음주는 알코올성 간 손상의 발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의 Jacquelyn Maher 박사는 간 손상을 가진 심한 애주가 중 상당수가 계속되는 무분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해 알코올성 간염이나 간경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간 질환의 기미가 보인다면 알코올 섭취 제한을 가장 첫 번째로 시작해야 할 식이요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5. 약사의 복약지도 준수 

약물로 인한 급성 간 기능 장애가 드물기는 하지만, 일반 의약품을 오복용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일반의약품은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약을 말합니다)  펜실베이니아 주립 대학 (Perelman School of Medicine)의 연구에 따르면 5,484,224 명의 약물 사용 환자, 특히 급성 간 기능 부전 환자 62 명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급성 간 기능 부전을 초래하는 약물의 주성분은 허브 및 식이 보조제, 항생제 및 아세트아미노펜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미리 사둔 일반 의약품을 무심코 섞어 먹기보다는 약사가 복약지도를 잘 메모해두거나 약 상자에 별도로 메모를 받아두어 복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 균형 잡힌 식사

영국의 간 트러스트(British liver trust)라는 단체는 건강하고 영향 균형 잡힌 식단은 간 기능과 전반적인 웰빙 생활에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간 질환을 앓는다면 한층 더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합니다.  균형 잡힌 식이 요법으로 에너지, 면역 및 건강한 체중을 개선하여 간 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간 질환이 있는 경우, 담당의와 긴밀히 협력하여 균형 잡힌 식이 요법으로 영양소 균형을 유지하면 증상을 관리하고 간의 질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British Liver Trust란, 모든 유형의 성인 간 질환자를 위한 자선 단체로 https://www.britishlivertrust.org.uk/our-work 에서  이 단체의 목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액티브비트의 내용을 편역/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www.activebeat.com/diet-nutrition/diet-and-lifestyle-tips-for-liver-disease-pati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