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근육통 치유에 도움 되는 10가지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7. 18.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본격적인 야외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추운 날씨와 미세먼지 탓에 야외활동과 운동을 미뤄오던 많은 사람들이 집 근처 공원이나 야외 운동기구를 이용해 운동을 하곤 합니다. 또 푸릇푸릇 한 봄의 기운을 만끽하기 위해 등산을 오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작스러운 운동과 무리한 등산 후 근육통을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겨우내 쓰지 않았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근육통은 왜 발생할까요? 

운동으로 근육 조직에 부분적인 손상이나 염증이 생겨 우리의 신경을 자극하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48시간 이내로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 관절통은 물론 발열, 권태감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으로 인해 일시적인 근육통이 아닌 경우, 감염성 질환 등을 비롯한 질환이나 장애에서도 근육통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고합니다. 



전날 무리한 활동으로 아침에 일어났더니 뻐근하고 근육통이 생겼다면! 

근육통 치유에 도움 되는 10가지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01. 얼음찜질 

얼음찜질은 빠르게 근육 긴장을 풀어주고, 붓기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얼음찜질팩을 이용하거나 비닐에 얼음을 담아 수건을 감아 해줘도 좋습니다. 얼음찜질시  10~15분 찜질 후, 10분~15분 휴식을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찜질을 20분 이상 하게 되면 피부 점막이 빨갛게 되는데 이는 혈류의 양이 증가되 모세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 부위에 오래 해주는 것보다는 찜질->휴식을 반복해주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02. 심장보다 높게 하기 

다리에 근육통이 찾아왔다면, 잠자리에 들 때 다리를 높게 올리고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베개도 좋으나 더 높은 의자에 발을 올리고 자면 붓기도 빼주고 근육통도 빠르게 치유될 수 있다고 합니다.   


03. 휴식 

심한 근육통이 왔다면, 정도에 따라 2일에서 5일 정도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이 심하다면 무리해서 운동하지 말고 근육을 며칠 동안 쉬게 해주세요. 


04. 항염증제 

근육통이 심하다면 항염증제를 복용해도 좋습니다. 항염증제는 근육 손상의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복용시 의사나 약사의 처방을 주의 깊게 듣고 복용하고 과다하게 복용하면 간 손상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05. 온찜질 

근육통이 있는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면 냉하고 경직되어 있던 몸에 온기를 부여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또, 부상을 입은 근육에 온찜질을 해주면, 근육 경직을 줄여줘 가벼운 스트레칭이 가능해져 움직임을 편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06. 가벼운 스트레칭  

격렬한 운동 후 간단한 스트레칭은 근육통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운동 후에 근육이 늘어나게 되는데, 가벼운 스트레칭은 근육 부상 위험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10~15분 정도 마무리 운동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7. 마사지 

근육통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회복 속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부드러운 마사지는 근육에 긴장을 풀어주고 붓기를 줄여줍니다.  


08. 반신욕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는 것 또한 온찜질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반신욕은 근육 이완과 긴장 완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반신욕은 혈액 순환을 도와 하체 부종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9. 워밍업 스트레칭 

운동 전 스트레칭은 근육과 관절을 이완해 부상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약간 땀이 배어 나올 정도로 가볍게 걷거나 제자리 뛰기를 혹은 기본 체조를 하면 체온이 올라가 운동 효과를 높이고, 갑작스러운 근육 경직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최소 10분간 워밍업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10. 근육 강화 

뭉치고 긴장하기 쉬운 부상당한 근육은 일반적으로 약해져있습니다. 부상을 당한 후에는 신체 활동에 다시 참여하기 전에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다른 부상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