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최신의료뉴스

저렴한 메트로포민, 효과적인 항암보조제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3. 13.

[메디컬옵저버 2017년 2월 27일 기사 발췌]

저렴한 메트로포민, 항암제로 거듭나나?

당뇨병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메트포르민의 항암 효과가 밝혀졌다. 100원도 안되는 가장 저렴한 항암제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최창운) 김미숙 박사팀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고민정 박사팀과 공동으로
 당뇨치료제 ‘메트포르민’이 간암, 췌장암, 결장암, 직장암 환자의 암 재발 위험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후략..)

------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당뇨병치료제인 메트포르민은 암 발생과 관련성을 밝힌 연구는 많지만 재발이나 생존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이에 연구팀은 중앙암등록자료 비롯한 전 국민대상 여러가지 자료를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05년~2011년까지 수술을 받은 간암, 췌장암, 결장암, 직장암 환자의 암 사망 발생률을 낮추고, 간암, 결장암, 직장암 환자의 재발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제한적인 빅데이터를 이용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인 만큼 향후 대규모 전향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하루빨리 전향적 연구결과를 통해, 저렴한 메트로포민이 향후 효과적인 항암보조제로 자리매김하길 바랍니다.

덧.
(음.. 쉽게 설명드리고 싶은데요..)
후향적 연구란, 기존의 결과의 이른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한 연구이고요- 전향적인 연구는 가설을 세운 치료 방법을 직접적으로 적용, 환자의 변화를 추적, 관찰하며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로 구분해 볼 수 있겠어요.

특히나 전향적 연구는 앞으로 일어날 건강상태(상태)나 역학요인의 빈도를 계획적으로 조사 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뛰어나고 신뢰성이 있는 자료를 얻는다는 이점이 있는 조사라고 하니 관심있는 신규 의약품이나 의료기기에 대해 전향적인 연구 논문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tip!이 될 수 있겠습니다.

코호트(Cohort)란,
원래는 로마군단의 1단위(300~600명)를 말하는데 역학연구에 있어서는 계획조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을 가리킨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_간호학대사전]


--------

메트로포민 연구결과에 대한 기사 전문 보러가기
기사1> 메디컬옵저버 
기사2> 헬스코리아뉴스
기사3> 메디칼트리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