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고단백 섭취가 가능한 식물성 식품 10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1. 25.



고단백 하면 떠오르는 닭가슴살! 고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고기와 생선, 계란을 먹는 것이 좋지만, 유일한 공급원은 아닙니다. 채소와 콩, 견과류 등으로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비만이 적고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의 위험을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오늘은 식물성 단백질을 얻을 수 있는 식품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01. 두부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도 많은 편으로 칼슘, 철분, 필수 아미노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두부는 소화율이 95% 이상으로 뛰어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02. 렌틸콩 

렌틸콩은 볼록한 렌즈 모양을 하고 있어 렌즈콩으로도 불립니다. 렌틸콩은 고단백질, 고섬유질, 저칼로 식품으로 비타민,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렌틸콩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3. 검은콩 

검은콩에는 양질의 단백질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 좋은 섬유질, 칼륨, 엽산, 비타민 B6 그리고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로 가득 차 있습니다. 









04. 병아리콩(이집트콩) 

이집트콩으로도 불리는 병아리콩은 병아리 얼굴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병아리콩은 양질의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고 섬유질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콩 비린내 없이 밤과 유사한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포만감이 높아 채식주의자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05. 땅콩 

땅콩은 대표적인 고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감소와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6. 아몬드 

아몬드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좋고, 머리카락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몬드는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의 61%를 제공하고, 뼈 건강 증진과, 근육통과 경련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7. 캐슈넛 

견과류의 일종인 캐슈넛은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고 마그네슘, 비타민 K 등의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지방, 고칼로리 식품인 캐슈넛은 하루 10알 이내로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08. 호박씨 

호박씨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으로 샐러드에 넣어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호박씨는 면역 기능에 좋은 아연, 식물성 오메가 3,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심혈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09. 시금치 

시금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 함유량이 채소 중에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 C, 엽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효과적이고, 소화불량, 위장장애, 빈혈 등에 좋은 식품입니다. 








10. 브로콜리 

슈퍼푸드로 알려진 브로콜리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prevention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기 > https://www.prevention.com/food-nutrition/healthy-eating/a20514733/high-protein-vegetables-and-plant-based-foo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