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채식 전환 시 장단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1. 16.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건강상의 이유, 개인의 신념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채식주의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완전 채식을 하는 비건 채식에서부터 달걀, 우유, 유제품을 허용하는 채식 유형, 우유, 달걀, 조류, 어류를 허용하는 채식 등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채식을 하면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존재하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채식 전환 시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체중 감량  

미국인 50명 중 1명이 채식주의 식단을 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채식을 할 경우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고 믿고 있고 실제로 채식을 할 경우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육류 섭취를 중단하면 지방과 칼로리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채식주의자들은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심혈관질환 예방 

채식 식단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칼륨 등 기타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해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육식을 하는 사람들에 비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당뇨병 위험 감소 

제2형 당뇨병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인들에게도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제2형 당뇨병은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의 섭취가 충분하지 않은 불균형한 식단이 원인이 됩니다. 채식 식단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식물성 단백질 섭취로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채식주의자라 할지라도 가공된 설탕,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당뇨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4. 암 예방 

질산염이 함유된 가공육과 같은 종류를 식단에서 빼면 암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섬유질, 과일, 채소를 많이 먹고 육류를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암에 걸릴 확률이 낮았다고 합니다.  



단점



1. 영양 불균형 

채식 위주의 식사는 체중 조절을 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육류에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A와 D, 철분, 아연 등은 에너지와 기분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영양소로 부족하면 신체기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의 경우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는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칼슘 부족 

극단적인 채식은 칼슘 결핍을 초래하여 장기간 지속할 경우 체력 저하 등 신체기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을 높입니다. 칼슘이 풍부한 케일, 브로콜리, 청경채, 시금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7-pros-and-cons-of-switching-to-a-vegetarian-di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