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안구건조증의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1. 28.



안구건조증은 건조한 계절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각막 질환입니다. 요즘은 스마트 기기와 컴퓨터 사용이 늘면서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 생성기관에 염증이 생기거나 눈물 구성 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발병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안구의 수분이 부족한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력저하와 다양한 안구 표면 손상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충혈된 눈 

결막의 혈관이 굵어진 상태를 충혈이라고 하는데, 안구건조증은 충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이 충혈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02. 뻑뻑한 눈 

눈이 뻑뻑하고 모래알이 구르는 느낌, 이물감 등이 느껴진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먼지나 메이크업의 이물질이 남아있어 이물감이 느껴질 수도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03. 빛에 예민해진 눈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빛에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지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시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04. 눈이 아프고 쑤시는 느낌 

눈꺼풀이 무겁고 눈이 쉽게 피로 해지고 눈이 아프고 쑤시는 느낌이 있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눈꺼풀이 들러붙어 잘 떨어지지 않거나 눈이 쏟아지는(빠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05. 자극에 민감한 눈 

바람이 불면 눈물이 쏟아지거나, 연기, 건조한 공기, 오염이 심한 곳 등에서 눈이 화끈거리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정, 사무실, 자동차 등 밀폐된 공간은 건조한 눈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06. 눈물 감소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평소와 다르게 눈물이 나오지 않고 울기가 힘들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호르몬의 변화, 약물 부작용 등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눈물 생선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07. 뿌연 시야 

자주 시야가 뿌옇게 변하고 눈앞에 막이 낀 듯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 같은 분비물이 자꾸 생길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health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eye-health/dry-eye-symptoms?slide=368189#36818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