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계절성 알레르기 극복에 좋은 음식 7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18.



해외 건강 매체들을 눈팅하던 중- 각종 꽃가루와 먼지 등으로 콧물을 질질질, 재채기를 수시로 하고 있는 저의 눈에 들어온 콘텐츠 '봄철, 계절성 알레르기를 극복하는데 도움 되는 식품' 이었습니다.  


꽃이 거듭해서 피어오르는 요즘, 재채기와 콧물을 최대한 줄이며 아름답게 감상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정보에요~ 


아래의 내용을 편역하며 든 생각은 항산화 물질이 가득한 식품 섭취는, 역시 염증반응(예를 들자면,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에 좋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아래 소개한 식품들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피해야 한다는 것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계절성 알레르기 극복에 좋은 음식 7가지 

 


1. 초콜릿 

초콜릿을 먹는 것이 계절성 알레르기(알러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해요. 코코아 고형물과 코코아 버터를 만들기 위해 추출된 코코아는 건조되고 완전히 발효된 코코아 씨앗에서 유래합니다. 이는 항 알레르기 효과를 지닌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 발행한 2013년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의 풍부한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제이자 잠재적인 항 알레르기(알러지) 물질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감귤류 

UCLA통합의학센터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서 비타민C를 증가시키는 것은 계절성 알레르기 환자에게 약간의 휴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UCLA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은 염증과 일반적인 알레르기 증상(재채기, 충혈, 콧물, 가려운 목구멍 등)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을 중화한다고 합니다.  

감귤류, 오렌지, 레몬, 라임, 자몽, 그리고 특히 딸기는 과일 당 60mg~100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고 하며, 이를 참고해 알레르기 극복을 위해 음식 섭취 시, 하루에 500mg의 비타민 C 섭취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3. 마늘과 양파 

미국의 건강 잡지 Shape에서는 계절성 알레르기를 위한 식품으로 마늘과 양파를 권했습니다. 마늘과 양파는 퀘르세틴(퀘세틴, 케르세틴)에 천연 항히스타민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강력한 항산화제는 히스타민의 세포질 방출을 막을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해요. 한국인이라면 마늘과 양파에 친숙하겠지만, 혹시라도 마늘과 양파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면 사과 또한 퀘르세틴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사과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콜라드 그린 (collard greens)과 케일 

콜라드 그린이라는 채소는 생소하시죠? 저도 너무 낯설어서 소개를 생략할까 하다가- 서서히 알려지고 있는 건강 채소라 한번 소개해봅니다. 아욱을 닮은 채소라고도 하고요, 케일 친척처럼 생겼다고도 해요-  각종 포스팅에서는 된장국, 쌈채, 페스토(바질 페스토처럼)를 해 먹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건강 잡지 (Women 's Health)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콜라드 그린 (collard green)과 케일은 강력한 식물성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느가 풍부하기 때문에 환절기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드 그린(colard green), 케일 (kale)과 같은 많은 종류의 녹색 잎채소는 잎사귀가 더 어두운색을 띌 록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니 구매하실 때 참고해보세요. 

 



5. 브로콜리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레몬, 오렌지, 자몽, 딸기)과 마찬가지로 브로콜리와 같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야채에는 알레르기 대항력이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생 브로콜리 한 컵에는 매일 계절 알레르기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일일 비타민C 80mg가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극복에 도움 되는 일일 비타민C 섭취 권장량 500mg) 


또한 브로콜리는 십자화과 채소로 또다른 항 알레르기 물질이 있는대요.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설포라판(sulforaphane)이 바로 그것입니다. 브로콜리 외  다른 십자화과 채소로는 양배추, 콜리플라워, 방울 양배추, 콜라비, 청경채 등이 있으니 식단 계획에 참고해보세요! 

 



6. 파인애플 

 2012년 건강의학 저널의 대안 요법연구에 따르면, 파인애플이 함유한 브로멜라인 (bromelain)이라는 알레르기 저항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쥐 실험 연구는 강력한 항염증 효소가 부비동에 작용해 재채기를 방지하고 염증을 낮춰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파인애플에는 알레르기 극복에 좋은 비타민 C도 함유되어 있으니, 계절성 알레르기를 겪는 분이라면 디저트 과일로 추천드립니다.  

 







7. 적포도  

적포도의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강력한 항 알레르기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013년,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적포도의 폴리페놀 화합물(레스베라트롤)이 쥐 실험에서 IgE (혹은 면역글로불린 E 항체의 영향)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 beat의 내용을 편역/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전문 보러 가기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spring-allergy-fighting-superfoo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