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2019 인싸예감! 슈퍼푸드 5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4.



작년부터 유행하고 있는 '인싸'라는 단어는 아웃사이더에 반대말인 인사이더(insider)의 약자입니다.

인기가 많다는 의미로도 쓰이는 인싸! 식품계에 인싸가 있다면 그건 바로 슈퍼푸드일 텐데요.


​황금돼지의 해 2019년에는 어떤 슈퍼푸드들이 유행할지 해외 매체를 통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2019년 유행예감 슈퍼푸드 5가지




1. 카사바 밀가루 (cassava flour)

고구마처럼 생긴 카사바는 남미에서 나는 뿌리채소입니다. 

많은 양의 칼륨과 비타민C를 함유한 카사바는 글루텐 프리를 지향하는 해외의 많은 건강식 애호가들이 카사바 가루를 밀가루를 대신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사바 가루라고 해서 낯설 수 있는데요, 우리가 가끔씩 먹는 타로티 속 쫀득한 타피오카가 바로 카사바 뿌리를 갈아만든 전분을 이용한 반죽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가까운 음식이었군요!) 건강에 좋다니 밀크티(혹은 타로티) 속 타피오카 펄이 더욱 맛있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2. 마카 가루 (maca powder)

OO씨드와 같이 다양한 견과류가 유행해왔다면 작년에 이어서 해외에서는 슈퍼푸드를 가루(파우더, 분말)를 팬케이크나 요구르트 등에 섞어 섭취하는 것이 트렌드로 읽힙니다. 슈퍼푸드 파우더로는 모링가 가루, 스피룰리나 파우더, 앞서 소개한 카사바 밀가루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2019년 주목하는 식품은 바로, 마카 분말입니다. 남아메리카 고산지대에서 나는 마카는 건강한 탄수화물성분과 생리활성물질(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삼 뿌리에서 발견하는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함유하고 있어, 페루의 산삼으로도 불리는 마카가 새로운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이유를 알겠네요. 





3. 햄프씨드 오일 (hemp seed oil)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와 오메가 6가 풍부한 햄프씨드 오일은 섬유질과 필수 아미노산,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트랜스지방이 없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소개된다고도 합니다. 햄프씨드 오일은 직접 섭취를 하기도 하고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해 섭취를 한다고 하네요.

(왼쪽에 사진은 햄프씨드입니다. 햄프 씨드 오일 사진을 못구했어요 ㅠ)







4. 잭푸루트 (Jackfruit)

최대 40kg까지 자라나는 세계에서 큰 과일 열매인 잭푸루트(잭푸룻)은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재배되는 과일입니다. 두리안과 비슷한 외형을 가졌지만, 그런 무시무시한 향은 나지 않는다고 해요. (특유의 향은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두리안 냄새는 아니에요 ㅎ) 과실 전체를 먹는 것은 아니고 알맹이만 따로 빼서 신선한 알맹이 과육이나 과일 칩으로 섭취하는 잭 프루트는, 망간, 구리, 칼륨, 섬유질 및 비타민C가 풍부하고 프로바이오틱스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맹이 과육의 식감이나 맛이 돼지고기의 식감과 비슷하고 단백질도 함유하고 있어 채식주의자들과 식품 전문가들은 고기 대체품으로 꼽는다고 합니다. 


 



5. 케피어 요거트 (kefir yorgurt)

캐피어(kefir, 케피어)는 티베트의 승려들이 면역증진을 위해 만들어 먹던 발효유로 몽글몽글한 버섯 모양의 종균으로 만든다고 해 일명 ‘티베트 버섯 요구르트’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일반 플레인 요거트와 유사한 것 같지만 캐피어 발효유는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다당류 등을 생성하여 정장작용과 항균작용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라고 합니다. 







포스팅에 참고한 자료 링크: 

1) https://cornerstonenaturopathic.ca/superfood-trends-2019/

2) https://superfood-asia.com/how-to-make-the-most-of-the-hottest-superfood-trends/

3) https://robbreport.com/muse/beauty-wellness/6-buzziest-superfoods-youve-never-heard-of-2827341/

4) https://superfood-asia.com/top-exotic-asian-superfoods-that-will-power-boost-your-health/

5) https://1boon.kakao.com/realfood/jackfruit

6) https://www.popsugar.com/fitness/photo-gallery/45480014/image/45480043/Kefir

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509111010052





지난해 소개된 슈퍼푸드들은 무엇이 있는지, 실제로 지금 유행 중인지 알아보시려면?


​2017년 슈퍼푸드 (해초 유래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 워터, 강황가루, 타이거너트, 수박수)

https://hyperthermia.tistory.com/3


2018년 슈퍼푸드 (차가버섯, 다시마, 수박씨앗, 보라색참마, 핑크파인애프, 모링가, 마퀴베리) 

https://hyperthermia.tistory.com/26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