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면역시스템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푸드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19.



장 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챙겨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식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어떻게 다를까요?


유산균은 당류를 발효시켜 에너지를 획득하고 다량의 락트산을 생성하는 균주의 총칭을 말하고,  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생물 중 소화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 또는 효모를 말합니다.


​장에는 체내 면역세포의 70%가 집중되어 있어 장이 건강하면 면역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요구르트

유산균 하면 떠오르는 요구르트! 대표적인 장 건강식품인데요. 생균과 효모가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는 체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우리 몸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02. 다크초콜릿

다크초콜릿 카카오매스의 함량이 35% 이상 함유한 초콜릿으로 카카오 함량이 높을수록 쌉쌀한 맛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은 카페인, 폴리페놀 성분과 소화기에 좋은 생균제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3. 피클

피자에 빠질 수 없는 피클은 식초, 설탕, 소금 등을 섞어 만든 서양식 절임식품입니다. 피클은 발효과정에서 강한 프로바이오틱스를 만들어 소화를 돕고, 체내의 독소와 유해균을 걸러내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04. 사과 

'하루에 한 알 사과는 의사를 멀리한다'라는 서양 속담이 있듯이, 사과는 우리 몸에 좋은 섬유질과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사과에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몸에 좋은 박테리아 수치를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몸에 유익한 박테리아는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기에 유리한 PH 조건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05. 케피어

케피어(Kefir)는 유산균과 효모가 결합된 케피어그레인(Kefirgrains)을 발효시켜 만든 천연 발효유를 말합니다. 코카서스 지방의 대표 장수 식품으로 유럽과 아시아 국가에서 수세기 동안 즐겨 먹은 유제품입니다. 케피어는 살모넬라나 대장균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하는 락토바실루스 케피리(Lactobacillus Kefiri)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체계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06. 김치

우리나라 대표 발효 음식 김치는 유익한 유산균이 풍부합니다. 김치에 풍부한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은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면역력 강화, 항산화 효과, 항암효과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7. 된장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은 유익한 유산균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대장암 억제, 항인플루엔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된장과 같이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은 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고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8. 두유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우유를 대신해 두유를 마셔보세요. 콩으로 만들어진 두유는 콜레스테롤과 유당이 없고, 단백질과 프로바이오틱스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9. 올리브

올리브오일로 친숙한 올리브는 나쁜 콜레스테롤 합성을 방해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는 곰팡이 감염,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10. 치즈

우유를 굳게 하는 효소, 젖산균을 넣어 우유 중의 카제인을 지방과 함께 응고시킨 치즈는 우유에 들어 있는 영양소의 대부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치즈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면역 반응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probiotic-foods-that-help-strengthen-your-immune-syste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