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사과가 건강에 좋은 점 7가지(사과가 건강에 주는 이로운 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25.



아삭 아삭~ 언제 먹어도 맛있는 사과 사과가 건강에 주는 이로운점을 알아보세요!


사과가 건강에 좋은점 7가지

 

1. 체중 감소에 도움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주는데요, 바로 사과가 그렇습니다.  섬유질은 섭취량대비 포만감을 줄 수 있고 배변 촉진을 일으켜 소화기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대장 건강에 이롭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이롭다고 합니다. 미국의 한 의학연구소에서는 섬유질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여성은 25g, 남성은 38g을 권고한다고 하는데요, 한 컵 분량의 사과(껍질포함)는 3g 섬유질을 차지하며 75kcal이라고 합니다.  




 

2. 알츠하이머 극복에 도움 

메사추세츠 대학 신경변성 연구 - 세포 신경 생물학 센터의 연구원 Lowell의 말에 따르면, 사과주스는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트콜린(acetylcholine)의 감소를 막음으로써 알츠하이머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Alzheimers.net에 따르면, 이 특정 신경 전달 물질은 기억력과 뇌의 건강을 담당하며 알츠하이머 환자의 정신감퇴를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연구는 하루 2 컵의 사과 주스를 섭취 한 쥐를 관찰 한 결과, 인지기능이 실제로 향상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2006년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72 세~93세 사이의 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사과 주스를 주 3 회만 섭취하면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을 75 %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보였다고 합니다.  






 

3.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 

빨간 사과 속 항산화제인 퀘르세틴(혹은 케르세틴 quercetin)은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고있을 때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사과의 또 다른 항염 작용 영양소는 비타민C를 꼽을 수 있으며, 사과의 섬유질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항암(특히, 결장암과 대장암)에 도움 

미국 암 연구 협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의 한 연구는 사과가 췌장암의 위험을 23%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넬 대학 (Cornell University)의 연구에따르면,트리터페노이드(triterpenoids)라고 불리는 사과 껍질에 둘러싸인 여러 화합물은 암세포에 대한 항암 활성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사과의 껍질이 특히 암과 싸울 때 건강에 큰 역할을 하며 특히, 결장암과 직장암 예방에 도움되는 섬유들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 여러 건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하루에 한개 이상의 사과를 섭취한다면, 결장암과 직장암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5. 심장건강에 좋음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Florida State University)의 한 연구에서는 사과의 높은 섬유 함량이 LDL 콜레스테롤 (나쁜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킴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따라서, 사과의 섭취는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 실제로 7년간의 연구기간 동안 사과를 먹은 여성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22%까지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에서 "뇌졸중의 위험과 사과와 배의 규칙적인 섭취와의 연관성"연구에 따르면 사과속 퀘르세틴과 플라보노이드가 뇌졸증 발생 확률을 52%가량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6. 당뇨병 발병 위험 감소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여성 38,00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1개 이상의 사과를 섭취한 사람들이 비섭취자보다 2형 당뇨병 위험이 28%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세 차례의 장기 연구에 참여산 187,000명 이상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 2회 이상 사과나 블루베리, 포도 등을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당뇨병 발병 위험이 2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7.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유가 아니라 사과가?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사실이라고하는데요. 미국에서 시행한 한 연구결과, 사과에서만 발견되는 플로리진(phloridzin)이라 불리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과 붕소(boron)성분이 폐경 후 골다공증에서 골밀도를 증가와 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원문에서 밝히고 있는 사과의 이로운 점

- 시력 관리 및 백내장의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는 것 

- 사과주스의 파이토케미컬(=피토케미컬, 생리활성물질)과 폴리페놀 성분이 천식과 관련된 연구에서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에 대한 소개 

- 사과의 펙틴 성분이 프로바이오틱스 작용을 하여 결장 건강을 이롭게 한다는 점과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 

- 사과의 펙틴을 비롯한 풍부한 섬유질은 치질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는 점 

- 담석 예방에는 체중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권장하는데, 사과가 그에 적합합한 식품이라는 소개 

위와 같은 내용을 추가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Active beat에서 편역/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보러가기>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the-incredible-health-benefits-of-apples/?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