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되는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27.



생활습관병으로 불리는 고혈압은 식습관, 운동습관, 흡연, 음주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합병증 때문인데요. 고혈압은 신장병, 심장마비, 뇌졸중 등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 등을 습관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고혈압의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이 궁금하시다면 ↓

https://hyperthermia.tistory.com/570


이번 시간에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암을 포함한 심각한 질병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가 풍부합니다.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2. 감자

감자는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심장 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 에 따르면 감자는 심장 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켜 고혈압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3. 우유

우유는 칼슘의 좋은 공급원으로, 칼슘은 고혈압과도 밀접한 관련 있다고 합니다. 저지방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칼슘 함량이 높다고 해요. 칼슘이 풍부한 우유, 치즈류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고혈압 발생 위험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04. 비트​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비트는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에 풍부한 무기질산염은, 우리 몸속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5. 다크 초콜릿

초콜릿의 주요 성분인 카카오가 70% 이상 함유되어 있는 것을 다크 초콜릿이라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을 매일 조금씩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는 혈관 팽창을 유도하여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06. 바나나

바나나의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적정량의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바나나 섭취는 체내 칼륨 수치를 높여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07.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중성지방의 수치 낮출 뿐만 아니라 혈압을 개선해주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줍니다.

 







08. 등푸른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중성지방과 염증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3 보충제를 먹을 수도 있지만 음식에 자연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09. 마늘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전 생성을 막고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 있다고 합니다.

 







10. 올리브 오일

지중해식 식단에 필수적인 올리브 오일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는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압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 혈중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11. 견과류와 씨앗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해바라기씨, 아마씨 등의 견과류와 씨앗은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견과류와 씨앗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감소, 혈압 상승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1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C, 철분, 마그네슘, 칼륨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3. 석류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석류도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석류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산화 방지 물질이 풍부합니다.








14. 통곡물

도정하지 않은 통곡물 섭취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쌀, 흰빵 대신 잡곡밥, 통곡물로 만든 빵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곡물은 혈중 포도당 수치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미네랄, 산화방지제, 섬유질 섭취를 증가시켜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15. 콩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는 콩에는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foods-that-can-help-reduce-hypertens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