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고혈압의 원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21.



당뇨병과 더불어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으로 불리는 또 다른 질병이 고혈압인데요. 고혈압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정상 혈압보다 높은 혈압을 말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경우, 혹은 수축기와 확장기 혈압이 모두 140/90mmHg 이상인 상태를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고혈압이 위험하다고 하는 이유는 합병증 때문인데요. 고혈압은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부정맥, 협심증 등 심혈관질환을 유발해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조기에 발견해 적정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혈압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나트륨 과다 섭취

미국 심장 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따르면, 과도한 양의 소금 섭취는 체내 혈류량 증가를 초래합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나이, 현재 건강 상태, 가족력에 관계없이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2. 나이

나이가 들수록 혈압이 자연스럽게 높아집니다. 좋지 않은 식습관을 유지하거나, 과도한 흡연과 음주, 지방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다면 고혈압 위험을 촉진합니다.


3. 수면무호흡증

수면성 무호흡은 저산소혈증을 초래해 심혈관계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수면성 무호흡증을 가진 사람들은 고혈압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4. 비만

과체중은 고혈압의 위험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방식, 나쁜 식습관, 과량의 나트륨 섭취, 인슐린 수치 증가 등과 연관되어 있는데, 이것은 동맥을 두꺼워지게 하고 고혈압, 당뇨병, 심장마비, 뇌졸중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5. 앉아있는 생활 방식

장기간 앉아있는 생활 방식, 운동 부족은 체중 증가 및 고혈압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6. 술과 마약

과도한 양의 음주를 하거나 마약성 약물 (예 : 코카인, 암페타민 및 크리스탈 메탐페타민과 같은 각성제)을 사용하면 심장 및 동맥에 스트레스를 가하고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7. 과도한 당분과 지방 섭취

나트륨 과다 섭취 외에도,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은 당분과 지방이 많은 식단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당분 섭취와 적색육, 육가공 섭취를 줄이고 채소, 과일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8. 흡연

흡연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범 중 하나입니다. 흡연을 통해 각종 유해 물질로 인해 산소포화도가 떨어져 심장은 혈중 산소포화도를 높이기 위해 더 빨리 뛰며, 혈압을 높입니다. 니코틴은 말초신경을 흥분시키거나 수축하여 혈압을 상승시키며 동맥의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하여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9. 호르몬 이상

코르티솔의 과다로 인해 발생하는 쿠싱증후군은 신체가 필요한 많은 양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생성해 혈관에 압력을 가해 고혈압의 위험을 높입니다.


​10. 신장 질환

고혈압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신장 질환입니다. 이것은 신장의 땀샘(콩팥 위에 있는 작은 완두 모양)이 너무 많은 코티솔 호르몬을 분비하여 "투쟁-도피 반응(fight or flight response)"을 높이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투쟁-도피 반응이란?

사람이 스트레스를 지각하면 생리학적 반응이 일어난다. 스트레스 지각은 자율신경계의 교감 부를 활성화시키고, 정서, 스트레스, 응급 상황에 반응하도록 신체의 자원들을 동원한다. 교감신경계는 신체의 공격, 방어, 혹은 도피에 필요한 에너지를 동원한다. 이런 반응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신체적으로 준비를 시킨다. 월터 캐넌(Walter Cannon, 1932)은 이러한 반응을 ‘투쟁-도피 반응’이라 명명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투쟁-도피 반응 [fight or flight response]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국심리학회)


​11. 영양 결핍

고혈압은 특정 영양소의 섭취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영양소 중 하나가 칼륨입니다.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 정상 혈압 유지 작용, 몸속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 활성화의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D도 고혈압과 연관된 영양소입니다. 콩팥에서 나오는 효소인 레닌은 혈압을 올리는 중요한 원인물질입니다. 비타민D는 레닌 유전체에 작용해서 레닌 생성을 떨어뜨리고 칼슘대사를 조절함으로써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당뇨병

제 1 형 당뇨병에서는 고혈압의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혈압을 동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심혈관계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3~4배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나트륨을 줄인 균형 잡힌 식단 등으로 혈당, 혈압을 관리해야 합니다.


​13. 갑상선 문제

갑상선 질환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일 경우 심장은 평소보다 빠르게 뛰고, 더 많은 혈액이 동맥을 통해 밀려 나오게 되어 혈압이 증가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동맥경화증을 촉진시켜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을 야기합니다.


​14. 약물 부작용

특정 약물은 고혈압의 위험을 높입니다. 비 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충혈 완화제, 특정 항우울제, 호르몬 피임약 등은 혈관을 수축시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능한 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15.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위장 문제, 우울증 및 심장 질환과 같은 다양한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이는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과도하게 해, 혈압 상승을 초래하여 고혈압의 위험을 높입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10-common-causes-of-hypertens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