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운동 습관 들이는 7가지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12.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를 결심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운동하기로 마음먹은 후 며칠간 열심히 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흐지부지되기 일쑤지요. 평소에 하지 않았던 운동을 매일매일 시간을 내서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운동은 건강한 우리 몸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인데요. 운동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기 위해선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운동 습관 들이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현실적인 목표 설정

먼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세우게 되면 그에 따라 운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운동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현실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했다면,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처음부터 비현실적인 목표를 세운다면, 결국 실패로 이어져 낙담하고 운동을 포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하프 마라톤을 완주하는 것이 목표라면 22km 달리기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훈련을 하고 지속적으로 주행거리를 늘려 나가야 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부상을 입을 수도 있고, 운동을 포기하게 될 수도 있으니 꾸준히 운동을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스스로를 연구하라

운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식습관 등을 개선하는 등 스스로 연구하고 몸 상태에 대해 점검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헬스 트레이너나 건강 컨설턴트에게 운동 계획을 상담받을 수 있다면 적극 활용하길 권장합니다.


​유행하는 피트니스 열풍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본인에게 맞은 운동을 찾기 위해 여러 운동을 경험해보는 것은 도움이 되나, 무작정 유행하는 운동을 쫓는 것은 운동에 흥미를 잃거나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03. 운동 스케줄 짜기

운동을 안 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변명 중 하나는 "운동할 시간이 없어요" "너무 바빠서 짬이 안 나요"인데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하루를 살아갑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차이점은 바쁜 시간을 쪼개서 운동을 한다는 점입니다. 일주일에 2번 혹은 3번으로 시작하여 점차 운동할 시간을 늘려보세요.


​04. 식사 준비

다이어트를 목표로 삼았다면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도 필수적입니다. 건강상의 이유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을 줄이면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5. 긍정적인 마인드

스스로 건강하기 위해 세운 목표에 따라, 목표를 이루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체력 단련 과정에서 진도가 느리고 몸에 힘에 부쳐 낙담하기 쉽습니다. 조바심을 내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설정한 후 지금부터 6개월 1년 후 내가 어떻게 되고 싶은지 상상해보세요. 


​06. 정보 활용

인터넷을 통해 건강과 운동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건강과 운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고,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진행 상황을 토론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동기를 부여해도 좋습니다. ​또,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건강 관련 앱을 다운로드하여 건강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07. 친구와 함께 운동하기

혼자 운동도 좋지만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운동 파트너를 찾아보세요. 혼자 운동할 때보다 지루하거나 외롭지 않고 더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약속 시간을 정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게 되고 책임감을 가지게 됩니다. 서로가 운동 방법과, 자세 등을 봐주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동기 부여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7-ways-to-focus-on-getting-fi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