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tip!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8.



세계 신장의 날을 기점으로 신장(a.k.a콩팥)건강과 관련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겁니다. 앞서 포스팅한 신장에 관련된 컨텐츠도 함께보시길 추천드려요~ 


> 신장이 안좋을 때, 내 몸의 징후

> 신장이 안좋은 사람을 위한 음식은 뭐가 있을까?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tip! 


 

tip1. 물을 마시는 습관 

수분은 신체 기능을 위한 중요한 구성 요소이므로 물 한잔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노폐물을 거르는 신장의 기능의 정상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적정량의 수분 섭취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물 섭취로 신장이나 신체의 건강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니 물 역시도 적정량을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tip2. 덜 짜게 먹기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https://hyperthermia.tistory.com/394)에서 소개한 적이있는데요.  평소에 나트륨과 칼륨 함량이 적고 가공 식품 섭취를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짜게드시는 분들은 조금이라도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것이 좋겠어요. 






 


tip3. 심혈관 건강 관리 

혈압을 비롯한 심혈관 건강은 앞서 말씀드린 나트륨 섭취와도 관련이 높은 질환입니다. The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 연구소에 따르면 '심장병은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이라고 밝힐만큼 신장 질환과 고혈압, 당뇨병은 병증의 주요 원인이 공통된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신장 건강을 체크해 볼 것을, 신장 질환이 있다면 혈압 관리에 신경 써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4 보충제 섭취 주의 

클리블랜드 클리닉 (Cleveland Clinic)에 따르면, 비타민 보충제와 허브추출제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복용하면 실제로 신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합니다. 복용중인 모든 보충제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처방전 없이 살 수있는 보충제는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미국의 사이트인 Drugs.com에서 보충제 / 약물 상호 작용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해 보세요. 

(*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성분 설명: 서양승마 추출물, 코엔자임Q10, 크랜베리, 달맞이꽂 종자유, 에키나시아(Echinacea), 멜라토닌, 은행나무 추출물, 마늘, 녹차, 인삼, 생강 등등)  

https://www.drugs.com/slideshow/herb-drug-interactions-1069 

 

tip.5 금연/절연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손상시켜 신장으로 흐르는 혈액의 양을 낮춘다고 합니다.  신체가 건강한 사람들도 신장 기능에 잠재적인 위험을 가지고 올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으며, 흡연이 당뇨병 환자와 신장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흡연을 하신다면 담배를 멀리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노력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액티브비트의 내용을 편역/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더 자세한 내용>> http://www.activebeat.com/your-health/7-tips-for-maintaining-healthy-kidney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