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야행성 다리 경련의 원인(늦은 밤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2. 26.



흔히 '쥐가 난다'라고 표현하는 다리 근육 경련은 오랫동안 무릎을 꿇고 있는 것과 같이 한 자세로 오래 있다 보면 피가 통하지 않아 쥐가 나기도 하지만 자다가 갑자기 경련이 나기도 합니다.ㅠ 


야행성 다리 경련의 원인(늦은 밤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들)을 알아보세요.

 

스트레칭 부족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의 삶은 다리 힘줄과 근육을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장시간 고정 자세로 있는 우리의 힘줄과 근육은 유연성이 부족해 다리 경련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합니다.

 







불편한 수면자세 

엎드려 눕는 자세는 발바닥을 뻗어 펴게 됩니다. (발등이 바닥에 닿아 있고 발을 쭈욱 편 모양, 마치 발레를 하는 것처럼 발끝의 발가락까지 세우고 있는 듯한 모양) 이는 종아리 근육이 짧아지는 자세로 오랜 시간 이러한  수면자세를 취하면 근육경련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수면 시, 쥐가 잘 난다면 엎드려 눕지 않고 바로 눕더라도 나도 모르게 발가락 끝까지 발을 주욱- 펴는 자세를 취하며 수면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보세요.

 




계절의 변화(특히, 여름) 

캐나다 알버타 대학의 Garrison 박사의 연구의 따르면, 밤에 발생하는 다리 경련은 환절기 중에서도 겨울보다 여름에 더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월별 경련의 빈도를 추적 관찰한 결과 7월 중순이 제일 빈번했던데 반해 1월 중순경은 드물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근육 경련은 근질환이 아닌 신경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데 근전도 테스트 결과 척추에서 종아리까지 흐르는 신경이 이러한 경련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Garrison박사는 신경의 성장과 회복은 비타민D의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태양 노출이 빈번한 여름에는 우리 몸의 비타민D 수치가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비타민D가 최고조에 달한다면 이는, 신경 회복을 빠르게 일으켜 근육 경련을 촉매 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탈수 

탈수, 즉 물 부족 현상은 야행성 다리 경련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독일 Goethe대학 스포츠과학 교수인 Michael Behringer박사는 한여름 근육 경련 빈도는 높고 겨울에는 낮은 수치를 보니는 것은 뚜렷한 계절 패턴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열과 체액 균형이 근육 경련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암시한다고 하는데요. 탈수는 혈액 내 전해질 액의 불균형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경련 유발 요인 중 하나일 수 있다고 합니다.

 





격렬한 운동 

격렬한 운동은 근육 경련 발생과 매우 밀접한 원인입니다. Current Sport Medicine Reports에 실린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골격근의 과부하와 피로는 근육의 과도한 근섬유에 국소적으로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분 공급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격렬한 운동을 해나가는 프로선수들조차도 근육 경련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오늘따라 열심히 혹은 과하게 운동을 했다면 밤에 쥐가 날 수 있구나ㅠ 생각하셔야.... 할 것 같아요.)

 



영양분 부족 

칼슘, 마그네슘 및 칼륨 불균형이 경련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전해질은 각각 혈액과 근육의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성분들이 불균형을 이루면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종일 서 있는 경우 

매일 많은 시간을 서서 보내는 경우는 하체에 혈액과 체액이 몰리게 되어 이는 근육 불균형과 근육과 힘줄의 수축을 일으켜 야행성 다리 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서 일하시는 환경이라면 하루 종일 수고한 나의 다리를 위해 찜질이나 마사지를 통해 한밤중의 경련을 예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뇨제 섭취 

캐나다 알버타 대학의 Garrison 박사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이뇨제(예 : Clorpres와 Thalitone과 같은 고혈압 약은 이뇨 효과가 있음)와 천식 약제 (특히 장시간 작용 베타 아드레날린 수용체 또는 LABAs)는 야간 경련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경련을 촉진시킬 수 있는 운동 신경 세포와 수용체를 자극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임신 

임신은 체중 증가 및 순환 장애로 인해 다리 경련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임신 협회 (American Pregnancy Association)에 따르면 태아의 성장은 엄마의 혈관과 신경에 가하는 압력이 점차 커져 다리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캐나다 알버타 대학의 Garrison 박사는, 노화가 다리 경련의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운동 신경세포를 잃기 시작하는 50대 초반부터는 근육 경련이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힘과 균형 운동은 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Prevetion.com에서 편역/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전문(원문) 보러가기 >> https://www.prevention.com/health/a20515838/what-causes-leg-cramps-at-nigh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