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우수 + 겨울철 불청객! 노로바이러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2. 18.



내일은 봄 절기 중 하나인 '우수'입니다. 24절기 중 2번째 절기인데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우수에 대해 잠깐 살펴볼까요? 


우수(雨水) : 눈이 녹아서 비가 된다.


우수는 봄이 들어선다는 입춘과 동면하던 개구리가 놀라서 깬다는 경칩 사이에 있는 절기인데요. 

우수는 입춘 15일 후로, 보통 양력 2월 18일 또는 19일에 해당됩니다. 


눈이 녹아서 비가 된다는 우수의 말처럼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곧 봄이 온다는 뜻인데요. 

아직은 춥지만, 곧 봄바람이 불기를 기대해 봅니다:D




작년 2월 9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는데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겨울철 불청객 '노로바이러스'로 비상이 걸렸던 기억이 납니다.


겨울철 건강을 위협하는 노로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Q. 노로바이러스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냉동 · 냉장 상태에서는 수년 동안 감염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노로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는? 

굴, 조개, 생선 같은 수산물을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오염된 지하수, 채소나 과일을 섭취했을 때,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영하의 기온에서도 오랜 시간 생존하고 아주 적은 양으로 쉽게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환자와 악수 후 손을 씻지 않고 입에 갖다 대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Q.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가지고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통, 오심, 구토, 설사, 근육통, 두통,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독감에 걸렸을 때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다고 하니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약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하면 2~3일 안에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Q. 노로바이러스의 예방법은?

출처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 위생 관리와 식음료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화장실 사용 후, 조리하기 전, 외출 후에는 흐르눈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20초 이상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합니다. 

식품을 조리할 때는 중심 온도 85℃에서 1분이상 가열해야 하고 채소 및 과일류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력, 전파력이 강해 끝까지 방심하지 말아야하는데요.  

특히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에서 선수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노로바이러스가 더 이상 전파되지 않길 진심으로 바라봅니다! 


모두 손씻기, 음식 익혀먹기를 실천해, 노로바이러스를 이겨내보아요! 


* 여름에 소개했었던 식중독 예방 실천 6가지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https://hyperthermia.tistory.com/156




해당 내용은 삼성서울병원 건강상식 '한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