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5대 영양소와 영양소의 과잉 섭취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4. 2.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이 있습니다. 3대 영양소로 불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이들은 우리 몸의 에너지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3대 영양소 외에 생리기능 조절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무기질, 비타민을 포함해 5대 영양소로 부릅니다.

​각각의 영양소는 우리 몸에서 소화 흡수되어 에너지를 생성하고, 근육, 혈액, 뼈 등의 몸의 조직을 구성하며,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5대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 영양소의 과잉 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대 영양소

1.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주로 쌀, 밀, 감자, 고구마 등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입니다. 에너지를 내는 데 쓰이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탄수화물 1g 당 약 4kcal의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은 뇌가 움직이는데 꼭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하루 섭취량의 65% 정도를 탄수화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2. 단백질

단백질은 육류, 생선, 콩, 계란 두부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에너지원보다는 몸의 구성성분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단백질은 소화과정을 통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아미노산은 다시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로 합성되어 몸을 구성하는 데에 쓰이게 됩니다. 단백질은 주로 근육, 머리카락, 손톱, 발톱 피부 조직과 뼈를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3. 지방

지방은 1g당 약 9kcal의 열량을 내는 영양소로, 에너지 함량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두 배나 많아 아주 효율적인 에너지원입니다. 3대 영양소의 하나인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체온 유지, 외부 충격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무기질

무기질은 산소와 수소, 질소, 탄소를 제외한 나머지 50가지 원소를 말합니다.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철, 아연, 요오드 등의 무기질은 신체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체액의 전해질 균형과, 체내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영양소 입니다.

 

5. 비타민

비타민 또한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비교적 소량으로 물질 대사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의 대사에 관여합니다. 비타민은 신체 각 기관의 기능 조절, 신경 안정, 생리 조절, 두뇌 활동을 촉진하며, 3대 영양소의 효율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해 사람의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영양소 (상위5%로 가는 생물교실1, 2008. 1. 25., 스콜라(위즈덤하우스))

 

영양소

[우리 몸은 영양 덩어리] 사람의 몸은 마치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컴퓨터와 같다. 컴퓨터는 정해진 시스템대로 움직이면 아무 문제 없이 잘 돌아간다. 그러다 어느 날 이상한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컴퓨터는 병에 걸리기 시작한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다. 정해진 시스템대로 움직이면 아무 문제 없이 잘 돌아갈 것이다. 이런 사람을 우리는 '건강하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이 시스템을 무너뜨리는 뭔가가 들어온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것이다. 그럼 우리 몸의 시스템은 어

terms.naver.com

 

 


 

과잉 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 및 질병

 

탄수화물 
탄수화물을 필요한 에너지양보다 많이 섭취할 경우 일부는 지방으로 전환 되어 주로 복부에 저장됩니다. 또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에는 특히 포화지방산을 포함하는 중성지방으로 전환이 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는 인슐린을 지나치게 분비시켜 체내 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축적시키므로, 당뇨나 고혈압, 심장병, 비만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단백질 과다 섭취에 따른 부작용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다고 합니다.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체내 질소 노폐물이 많이 만들어지고 노폐물을 걸러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과다 섭취가 여성의 골밀도를 낮추고, 자궁암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지방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심장병 위험이 높아지고 심혈관 질환인 심장 마비와 뇌졸중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질
칼슘 - 칼슘 이용률 저하, 신장결석, 변비, 무기질 흡수저해
인 - 이차적 부갑상선 호르몬 증가로 인한 골격의 손실, 석회화 축적으로 신장 손상
철분 - 구토, 구역, 검은변, 허약감, 복통, 열, 호흡곤란, 혼수. 저혈압, 빠른 맥박
마그네슘 - 허약감, 구역질
요오드 -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중독증
나트륨 - 부종, 위암, 위궤양, 고혈압, 신장질환, 심장계질환의 발병률
아연 - 철, 구리 흡수저해, 설사, 구토

비타민
비타민 A - 구토, 정신혼미, 점상 출혈, 두통, 비장비대
비타민 C -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위장관 장애
비타민 D - 칼슘의 흡수를 지나치게 촉진, 칼슘혈증(혈중 칼슘 과다), 신장, 심장, 폐 등 연조직에 칼슘침착, 고칼슘뇨증, 신장결석
비타민 E - 비타민 K 작용(혈액응고) 저해, 혈전예방약(아스피린 등)의 작용 강화
비타민 K - 황달, 용혈성 빈혈

 


 

참고한 사이트(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탄수화물 섭취 가이드 (다이어트 가이드)
[네이버 지식백과] 단백질 섭취 가이드 (다이어트 가이드)
[네이버 지식백과] 지방 섭취 가이드 (다이어트 가이드)
[네이버 지식백과] 무기질 섭취 가이드 (다이어트 가이드)
[네이버 지식백과] 비타민 섭취 가이드 (다이어트 가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