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항암성분이 있을까? 노니의 효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29.

 

최근 슈퍼푸드로 각광을 받고 있는 '노니' 각종 매스컴에도 소개돼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노니는 주로 괌, 하와이, 피지, 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데 적응력이 좋아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등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중국, 하와이, 타히티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노니의 열매ㆍ잎사귀ㆍ뿌리ㆍ줄기ㆍ씨 등을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인도네시아와 하와이에서는 전통 염색에 노니의 껍질과 뿌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노니는 열대 식물로 일 년 내내 자라고, 열매는 커가면서 초록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데, 냄새는 역한 편이고 맛이 쓰다고 해요. 역한 냄새와 쓴 맛으로 생으로 먹기보다는 착즙 진액 상태로 먹거나, 설탕과 발효시킨 노니청으로 섭취하거나, 주스와 가루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노니는 200여종 이상의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과일로 18종의 아미노산을 비롯하여 12종의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9종, 천연 미네랄 7종, 프로제로닌,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중 폴리페놀의 함량은 키위의 약 120배이며 토마토의 14배라고 해요.
 


Q. 노니(Noni)의 효능은?


#항암효과
노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로제노닌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고, 담나칸달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해 항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의 항암 효과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도 증명되었는데요.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연구소 유종수 연구팀이 암세포주에 노니 액기스를 첨가하여 관찰한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암세포가 점차 억제되는 것이 확인했다고 합니다. 


출처 : 뉴스렙(항암 효과 탁월한 노니,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http://www.newsrep.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088


#항염효과
노니에는 염증을 줄여 주는 식물성 활성물질로 알려진 스코폴레틴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노니에는 식물들이 외부 침입을 막고자 할 때 생성되는 이리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코폴레틴 성분과 함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노화방지, 면역력 증진
노니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C, B3, A, 철분 등의 성분과 파이토케미컬(피토케미컬)이라 불리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과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니는 해독작용과 면역체계 강화에도 도움이 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고혈압, 당뇨병에 효과
노니에 풍부한 스코폴레틴 성분은 좁아진 혈관벽을 확장시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이나 당뇨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Q. 노니 부작용은 없는걸까?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노니를 많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니의 하루 섭취 권장량인 1~3g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노니에는 칼륨 함량이 높아, 고혈압이나 신장질환, 간질환을 앓고 있다면 꼭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하실 것을 권합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여선과 고혈압치료제, 간질치료제, 항응고제 등 약물 상호작용의 위험이 있는 경우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Q. 노니에 쇳가루가?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일부 노니 분말이나 환 제품에서 기준치가 훨씬 넘는 쇳가루가 검출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노니를 구입하기 전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에서 부적합 제품과 위판 제품 상세 내용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품안전나라 > 위해·예방 > 부적합식품정보 > 회수·판매중지 > 노니 검색




출처 
노니의 다양한 성분을 통해 알 수 있는 노니효능은?
https://www.gokorea.kr/news/articleView.html?idxno=59623
요새 Hot한 음식 노니, 살 빼는데 좋아... 노니의 효과와 부작용은 뭘까? 노니 원액 먹는 법, 염증 제거에도 좋다는데?
http://research-paper.co.kr/news/view/92605
노니 그것이 알고 싶다. (서울대학교병원 공식 포스트)
http://naver.me/xLZVhtC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