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담낭 건강의 이상 징후 및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4. 19.

 

쓸개라고도 불리는 담낭은 약 7~10cm 정도 되는 길이로, 간 아래쪽에 붙어 있고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간에서 분비된 쓸개즙을 농축하고 저장하여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 질환에는 크게 담석증, 담낭염, 담낭용종 등이 있는데요. 병이 어느정도 진행되어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방치하게 되면 담낭암으로 악화되는 등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담낭 건강의 이상 징후와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배 통증 
담낭은 간에서 생산되는 쓸개즙을 농축, 저장하고 십이지장으로 쓸개즙을 배출하게 되는데요. 쓸개즙은 음식물과 섞여 지방의 알갱이를 분해시키고 지방을 소화액과 잘 섞이게 하는 역할을 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쓸개즙의 흐름이 느려지거나 막히게 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담석증은 늑골 아래의 오른쪽 부분에서 시작되는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바깥쪽으로 방사되어 서서히 복부 또는 등 위쪽의 중심으로 이동합니다. 이런 고통을 동반한 갈비뼈 통증은 보통 15분 동안 지속되지만, 환자에 따라 수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02. 소화불량 
식사 후 복부팽만, 극심한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토할 때 열이 나고 극심한 메스꺼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식사 후 1 시간에서 수 시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담낭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위장 관련 질환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소화불량 증상과 함께 가슴 뼈 뒤, 위쪽으로 방사되는 통증이 있다면 담석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03. 황달 
담석, 담낭 질환이 있는 경우 황달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담관이 담석으로 인해 막히게 되면 간에서 만들어진 쓸개즙이 배출되지 않고 간에서 잔류하게 되고 축적이 되면 황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04. 소변색 변화 
소변색이 진해진다면 담석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담석은 콜레스테롤, 쓸개즙 색소 및 칼슘염이 섞인 작은 돌입니다. 담낭에서 담석이 형성되면 담즙 색소는 소변을 짙은 갈색이나 노란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05. 설사 
담낭 질환이 있으면 지방 흡수가 잘 되지 않아 배가 아프고 설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할 경우 탈수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6. 발열 
쓸개관에 감염이 있을 경우 발열과 오한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 센터 (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의 연구에 의하면 담석 환자의 약 1/3이 발열과 오한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급성 담낭염이 나타날 때 심한 발열과 구토, 메스꺼움이 동반되는 경우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급성 담낭염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07. 계속 배가 부른 느낌 
담낭은 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담석으로 인해 담관이 막히게 되면 음식을 소화시키지 못해 식사 후 비정상적으로 배가 부른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08. 어지러움 
자주 일어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간혹 어지러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담낭 감염이 혈류로 확산되어 혈압을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현기증, 실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09. 변비 
담석은 앞서 말했듯이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담석이 쓸개즙의 흐름을 막아 소화에 필요한 근육 수축이 늦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10. 두통 
담석으로 인해 막힌 담낭관으로 인해 장내 염증 뿐만 아니라, 두개골과 뇌 주위의 혈액 공급의 장력을 증가시켜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른쪽 눈 위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담낭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10-symptoms-of-a-gallbladder-attack/?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