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50대 이상 남/여가 알아야 하는 건강검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5. 8.

 

오늘은 5월 8일 어버이날입니다. 항상 자식이 먼저인 부모님, 혹여 자식이 마음 쓸까 봐 아픈 것까지 숨기는게 부모님 마음일 텐데요.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께 다들 카네이션을 달아드리셨나요?  

어렸을 땐 늘 크게만 느껴졌던 부모님인데 어느덧 나이를 먹고 보니 점점 작아지고 늙어가는 부모님을 보면 가슴이 아프기도 합니다. 어버이날을 맞아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건강이 최고이기에 부모님께 건강검진을 선물해드려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50대 이상 남/여가 알아야 하는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0대는 어느 때보다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시기인데요.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고 20대 30대에 경미한 질환들이 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시기가 40~50대라고 합니다. 암이나 심혈관질환 등의 질환의 발생 빈도가 급증하는 연령대이기에 건강검진은 꼭 필요합니다. 


50대 이상 남/여가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은? 


01) 대장내시경 
50대 건강검진에서 필수인 대장내시경은 대장암과 염증성 장질환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으로 용종과 점막의 종양을 제거하고, 대장암 선별 검사를 통해 조기에 대장암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이상소견이 없었다면 5년에 한 번씩 대변잠혈검사, 대장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02) 폐CT 
50대 흡연자라면 증상이 없는 폐질환을 의심해 폐CT를 통해 폐암, 식도암, 결핵, 폐렴 등을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스레이 검사로 폐암을 발견하기도 하지만, 정밀하게 검사하려면 저선량 폐CT를 이용해 폐질환을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03) 심혈관 검사 
50대 이상이라면 심혈관 질환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심혈관 질환 검사를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맥경화검사와 경동맥 초음파, MRI 등으로 중풍이나 치매 등의 혈관질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04) 간암 검진 
지속적인 음주와 과음을 한 50대 이상이라면 간암, 지방간, 간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간초음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은 간경변증, B형 간염, C형 간염 등의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므로 1년에 2회 간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05) 골밀도 검사 
50대 이후부터 골밀도가 매년 조금씩 감소한다고 합니다. 폐경이 시작된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서 급격하게 뼈 손실이 일어날 수 있어 골다공증 검사는 꼭 챙겨야 합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골밀도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50대 남성이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 추가 항목은? 


01) 전립선 검진 
2017년 한국인의 전립선암 발생현황(http://hyperthermia.kr/221241241832)을살펴보면, 최근 10년 사이 50대 이후의 전립선암 발생률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때문에 50대에 접어든 시기에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항목으로는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와 직장수지검사를 받아 볼 수 있다고 하니, 비뇨기과에서 두가지 검사를 모두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 전립선암의 진단/검사의 종류 http://hyperthermia.kr/221249627475 


50대 여성이 받아야하는 건강검진 추가 항목은? 


01) 유방암 검진 
40~50대에 발병률이 큰 유방암은 조기에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은 서구 여성들의 비해 치밀 유방 빈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 유방 촬영술과 유방 초음파를 시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유방 초음파만 시행할 경우 조기 유방암의 징후인 미세 석회화 병변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갑상선 검사 
여성에게 더욱 쉽게 발생하는 갑상선암은 특별한 조기 증상이 없고 비교적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초음파검사를 통해 갑상선 질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리더스경제 기사 내용과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 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