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디지털치매 + 두뇌 강화 슈퍼푸드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7. 19.

 

"핸드폰을 잃어버렸는데 외우고 있는 전화번호가 없어 당황했거나, 

인터넷 검색창을 띄웠는데 멀 검색하려 했는지 기억이 안난 적 있으신가요?"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TV,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디지털 세대들! 무엇이든 바로 검색이 가능하고 해외여행을 가도 스마트폰으로 지도를 확인해 쉽게 원하는 위치를 찾는 일이 일상이 되어버렸습니다. 디지털 기기의 편리함은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고 있지만, 한편으론 디지털 기기에 의존도를 높여 기억력 감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일상에 필요한 기억을 대신 저장해줘 디지털 기기 없이는 전화번호, 사람의 이름 등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계산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디지털 치매 증후군라고 합니다. 디지털 치매는 생활에 심각한 위협이 따르는 것은 아니라 병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스트레스를 유발해 공황장애, 정서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해요.

디지털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선 디지털 기기의 사용 시간을 하루 3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단순한 계산, 암기 등의 활동으로 뇌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해요.

[네이버 지식백과] 디지털치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68160&cid=43667&categoryId=43667




다양한 활동을 통해 두뇌 건강을 지킬 수도 있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도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두뇌 강화 슈퍼푸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01. 방울양배추(Brussels Sprouts)
십자화과 채소 중 하나인 방울양배추는 일반 양배추보다 영양가가 더 풍부하다고 해요. 방울양배추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K, 칼륨,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물질도 풍부해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낮춘다고 해요. 

 

 

 

02. 호두 
호두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합니다. 항산화 기능에 관여하는 비타민 E는 산화적인 손상으로 인한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해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억제한다고 해요.

 

 

 

 

03. 다크초콜릿
가공된 밀크초콜릿이 아닌 카카오매스의 함량이 최소 35% 이상인 다크초콜릿을 섭취하는 것도 두뇌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해요. 다크초콜릿은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인지 기능 기억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4. 녹차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뇌를 깨우기 위해 커피를 마십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도 순간의 집중력과 기분을 향상시키지만 커피보다 더 좋은 건 녹차라고 합니다. 녹차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어 두뇌 세포를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5. 통곡물
탄수화물은 뇌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유일한 에너지원입니다. 통곡물은 혈당 수치가 적정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황산화 성분이 많아 혈관의 노화를 막고 심장 질환의 위험도 낮춘다고 해요. 

 

 

 

06. 가지
가지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낮춰준다고 해요. 가지의 풍부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기억력 손실을 막아주고, 혈관 속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7. 등푸른 생선
고등어, 참치, 꽁치, 연어,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두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불포화지방산으로 DHA와 EPA가 풍부합니다. DHA 성분은 뇌와 신경조직을 구성,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EPA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뇌의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08.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에 의해 뇌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과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줄인다고 합니다.

 

 

 

 

09. 비트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비트는 뇌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비트에 풍부한 무기질산염은 몸의 독소를 없애고 뇌로 가는 혈류의 양을 증가시켜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10.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E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은 콜레스테롤의 산화을 막아 뇌에 원활한 혈류를 공급하고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11. 완두콩
완두콩은 두뇌활동에 활기를 주는 비타민 B1의 함유량이 많아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완두콩에는 콜린 성분이 풍부해 뇌에 필요한 콜레스테롤을 함유량을 높여 치매 예방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1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K와 콜린이 들어있어 뇌 기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콜린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뇌 신경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브로콜리에는 엽산도 풍부하여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13. 계란
계란을 하루에 한 개씩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계란노른자에 풍부한 콜린은 아세틸콜린의 구성 성분으로 두뇌 활동을 증진하고 주의력, 집중력, 학습능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14. 케일
케일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만성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생성을 막아 활성산소로부터 뇌를 보호해줍니다. 케일에는 엽산이 풍부해 기억력 감퇴와 뇌의 노화를 늦추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내용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brain-powering-super-foo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