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효능을 알고 먹는 4월의 제철음식(참다랑어, 죽순, 미나리)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3. 31.

효능을 알고 먹는 4월 제철 식재료(참다랑어, 죽순, 미나리) 


매화 꽃이 터져 나왔고, 이제 곧 흐드러질 벚꽃을 볼 수 있는 춘사월이 바로 내일! 
아기아기한 새순들을 보면서 마음 한구석이 간질간질한데, 우리 입맛도 간질간질한 봄날! 
4월이라 더 맛있을! 제철 식재료의 효능을 전해드릴게요~ 


캔이 더 친숙한 너! 너에게도 제철이 있었구나? 참다랑어(참치) 
4월부터 제철을 맞이하는 참다랑어는 참치라는 이름이 더 친숙한 식재료인데요. DHA와 EPA가 풍부하고 지방함유량과 칼로리가 낮아 건강한 단백질로 손에 꼽힙니다. (그래서 바다의 닭고기라는 별명이!) 불포화지방산(오메가-3)이 풍부하고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식품이에요!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므로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tip. 참치캔의 기름은 참치 기름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놀라유, 올리브유 등의 식물성 기름을 첨가한 것이라고 하니 요리에 참고하세요!) 
참치 기름의 진실_ http://www.munhw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249 


팬더의 주식! 대나무 한 그루의 영양, 죽순 
대나무를 한그루로 표현해도 될는지는 모르겠지만, 대나무의 싹인 죽순을 먹으면 나무 한 그루를 먹는다는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하루에 120cm나 자라는 놀라운 성장 속도를 지닌 죽순은요! 다양한 비타민 영양성분(A, B1, B2, B6, C, E)이 가득~ 그중에서도 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고요! 칼륨을 굉장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을 조절해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해요. 사이아노젠이라는 독성이 있어 절대로 생으로 먹어선 안 돼요! 시금치에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진 수산이 죽순에도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결석이 있거나 결석치료를 받으신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우내 묶은 때 벗기듯-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해 줄 미나리! 
미나리는 비타민 A, B1, B2, C를 다량으로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단백질, 철분, 칼슘, 인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혈액을 정화시키고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중금속 배출에 좋고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는 독성이 있는 복어탕에 넣어 먹었던 음식문화를 통해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염증과 숙취 해소에도 좋다는데요~ 미세먼지로 가득한 요즘ㅠ 우리 몸속의 중금속 배출을 위해 미나리를 드셔 보실 것을 추천 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