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할로윈데이 + 호박이 주는 건강상의 이점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10. 31.

 

10월 31일인 오늘은 할로윈데이(Halloween day) 입니다!
국내에서도 10월이면 이태원, 신촌, 홍대 앞 등 곳곳에서 축제가 벌어지고, 전국 곳곳에서 할로윈데이 행사를 하기도 합니다.

 


할로윈(Halloween) 데이의 유래에 대해 알아볼까요?


미국 전역에서 열리는 큰 행사 중 하나로 그리스도교 축일인 '만성절' 전날 다양한 복장을 입고 즐기는 축제로 고대에 존재했던 켈트족 축제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추운 지역에 살았던 켈트족은 1년을 겨울과 여름으로만 나눴고, 그중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을 '만성절(혹은 모든 성인 대축일 in 가톨릭)'이라고 부르며 새해 첫날로 삼았다고 합니다.
모든 성인 대축일 전 날은 만성절 전야(Eve of All Hallows) 혹은 할로윈(Halloween)이라고 부릅니다. 

켈트족은 한 해 마지막 날인 10월 31일 밤에는 죽음의 세계로 통하는 문이 열린다고 생각해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는 축제를 열었다고 합니다. 악령들이 자신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단 걱정에 악령처럼 분장한 후 축제에 참여했다고 전해집니다.

할로윈 데이하면 생각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호박입니다. 할로윈 데이가 되면 늙은 호박에 눈, 코, 입을 파내고 속에 조명을 넣어 ‘잭오랜턴(Jack O"Lantern)’이라는 등을 만드는데요. 잭오랜턴은 망령들을 위해 어두운 길을 밝혀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할로윈데이하면 빠질 수 없는 호박!

호박이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01. 면역력 증가
늙은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독성 물질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호박에 풍부한 리보플래빈은 박테리아 감염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늙은 호박에는 엽산도 풍부한데 엽산은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02. 피부 보호
늙은 호박은 세포 재생 과정에 기여하는 노화 방지 영양소인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콜라겐의 생산을 증가시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를 촉진하는 세포를 막아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03. 심장질환 예방
호박씨에는 마그네슘과 인, 철분, 비타민 K뿐 아니라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04. 눈 건강
늙은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죽 한 그릇을 섭취하면 매일 권장되는 비타민 A의 섭취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05. 다이어트에 도움
늙은 호박은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 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없고, 항산화 물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06. 항암 효과
늙은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이 성분은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호박씨는 유방암과 전립선암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07. 전립선 건강 개선
늙은 호박과 호박씨는 전립선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의하면 1년간 호박씨를 섭취한 남성에게서 전립선 비대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박씨의 필수아미노산과 레시틴은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 전립선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08. 기분 개선
호박씨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잠을 잘 자게 만드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이 많아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은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하여 우울감을 없애고 행복감을 느끼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healthy-benefits-of-pumpki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