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체중 감량에 도움 되는 탄수화물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 28.

 

다이어트의 적하면 떠오르는 탄수화물! 일단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밥을 줄이고 빵을 줄이는 등의 탄수화물 제한식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이 꼭 필요로 하는 영양분으로 일부 탄수화물은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해요.


오늘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탄수화물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오트밀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오트밀은 다이어트에 좋은 탄수화물로 꼽힙니다. 우유에 오트밀을 넣어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오트밀은 저항성 전분이 들어 있어 인슐린의 민감도를 개선하여 에너지와 신진대사를 높이면서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오트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신장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2. 통밀
통밀 파스타, 통밀빵 등으로 활용 가능한 통밀은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 체중 감량 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통밀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일반 밀에 비해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혈당의 상승 속도가 일반 밀에 비해 늦어 혈당 유지를 돕습니다.

 

 

03. 콩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콩에는 30%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콩은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한 영양 식품 중 하나입니다. 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돕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완두콩은 콩류 중에서 식이 섬유소가 가장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완두콩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B1 등의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04. 감자
감자는 복합 탄수화물로 비타민,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자에는 저항성 전분이 들어 있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을 높여준다고 해요.

 

 

 

05. 바나나
바나나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100g당 92kcal의 열량으로 높은 편이지만, 알카리성 식품으로 칼륨, 카로틴,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덜 익은 그린 바나나에는 저항성 전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저항성 전분은 체내 소화 효소에 의해 잘 분해되지 않는 전분으로 소화되지 않은 채로 대장으로 이동해 장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6. 퀴노아
슈퍼 푸드로 각광받는 퀴노아는 쌀의 2배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곡류로 이유식은 물론 건강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쌀, 보리, 밀 등 다른 곡류와는 달리 나트륨이 거의 없고, 글루텐 또한 없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07. 보리
보리에는 식이섬유인 베타클루칸이 풍부해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추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보리에는 칼슘, 칼륨, 나트륨,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베타 글루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08. 흑미
검은쌀에는 안토시아닌이 검은콩보다 4배 이상 들어 있으며, 비타민 B군을 비롯하여 철, 아연, 셀레늄 등의 무기염류는 일반 쌀의 5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흑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일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9. 배
아삭하고 시원한 배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과당 및 자당) 10∼13%, 유기산, 비타민 B와 C, 섬유소, 지방 등이 들어 있어 있습니다. 배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배에 많이 들어 있는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10. 고구마
고구마는 당지수가 낮아 혈당을 올리는 속도가 느리고, 포감만을 유지시켜주는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제로 활성산소 작용을 억제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6-carb-rich-foods-that-actually-help-burn-calories/?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