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설사의 일반적인 원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3. 13.

 

설사는 하루 4회 이상 묽은 변이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별히 잘못 먹은 것도 없는데 배가 살살 아프고 설사가 지속된다면!?

 

설사가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1. 세균성 또는 바이러스성 감염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일어나는 설사로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설사를 유발합니다. 대부분 오염된 음식이나 물 또는 감염된 사람에 의해서 전파됩니다. 대표적으로 살모넬라균, 적리균 등의 세균이 직접 장점막세포에 침입해서 장애를 일으켜 설사를 유발합니다.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에 의해 설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식중독
식중독의 대표적인 증상은 설사입니다. 식중독은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했을 때 발생 할 수 있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입니다. 급성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식중독이 가장 많은데 보통 오염된 음식을 먹은 지 6~12시간 이내에 일어나며 증상이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증세가 지속된다면 전문의에게 진단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여행자 설사 (물갈이)
여행자 설사는 외국을 여행하는 여행객에게 발생하는 흔한 질병 중 하나 입니다. 대부분 음식이나 물로 전파된 미생물 감염 때문입니다. 여행자 설사는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자연적으로 좋아지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고 자기 스스로 탈수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해외여행 시에는 길거리 음식, 오염된 식수 등을 피하는 것이 좋고, 끊인 물이나 병이나 캔에 담긴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특정 음식
우유나 유제품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유당불내증이라고 말합니다. 한국인의 75%정도가 유당불내증으로 유당을 제거하거나 줄인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커피, 콩, 과일, 해산물 등의 음식물 알레르기로 인해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배가 아프고 설사나 변비를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해 설사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통 받는다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특정 약물
항생제, 항염증제와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 부작용으로 설사가 동반 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 후 설사가 나타나는 이유는 장내 정상 세균총들이 손상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런 증상은 항생제 사용을 중단하면 서서히 회복 된다고 합니다.


*세균총

일정한 장소에서 서로 평형을 유지하면서 공존하고 있는 각종 미생물 집단으로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미생물균총이라는 의미로 쓰이는데 동물체네의 미생물 집단을 가르킬 뿐만 아니라 토양속의 세균총, 물속의 세균총 등으로도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균총 [bacterial flora, 細菌叢] (두산백과)

 

7.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질환은 장관 내 비정상적인 만성 염증이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질환으로 흔히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대표적입니다. 두 질환 모두 소화기관에 염증을 일으켜 신체의 양양소 흡수 및 전달 능력을 방해합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모두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10-common-causes-of-diarrhea/

참고한 사이트
고열에 설사… 가을 불청객 '바이러스성 장염' [헬스조선]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01/2009090101914.html
설사 [코메디닷컴]
http://kormedi.com/1277809/%ec%84%a4%ec%82%ac-%ec%9e%90%ec%84%b8%ed%9e%8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