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저산소증 증상 5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3. 16.

 

저산소증은 호흡 기능의 장애로 산소 공급을 받지 못하거나, 혈중 산소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떨어진 경우를 말하는데요. 
저산소증은 전신 혹은 특정 장기에 산소 공급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저산소증은 일반적으로 안정 시 산소포화도가 95% 이하로 저하되거나 운동 시 산소포화도의 저하가 5% 이상 있을 경우에 산소포화도에 이상이 있다고 평가합니다. ​


이번 시간에는 저산소증의 증상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피부색 변화
동맥 혈액 속에 산소 함량이 부족할 경우 불충분한 폐포 환기, 폐포 모세 혈관의 손상 등으로 피부색이 암청색을 띠는 청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청색증은 입술, 잇몸, 눈 주위, 손톱에 더 잘 나타납니다.

02. 불안 및 기억력 감소
저산소증의 증상으로 머리가 무겁고 집중력,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본인이나 주변 사람이 갑자기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 저산소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03. 기침
심한 천식 발작은 저산소증의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성인과 어린이에게 저산소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천식 발작이 일어나면 기도가 좁아져 폐로 충분한 공기 유입이 되기 어렵습니다. 폐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기침은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과도한 기침은 더 많은 산소를 사용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04. 심박수 및 호흡 증가
저산소증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고 맥박이 빨라지고, 얕고 빠른 호흡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우리 몸은 혈액을 순환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심장을 더 빨리 뛰게 합니다. 

05. 호흡 곤란 
호흡 곤란은 저산소증의 명백한 증상 중 하나로 간주되며, 앞서 언급한 심박수 및 호흡 증가로 인해 종종 발생합니다. 숨이 가쁘거나, 호흡할 때 힘이 들고, 공기가 충분하지 않은 느낌이라면 저산소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저산소증이 심할 경우 졸도하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저산소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빠른 조치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hypoxia-5-symptoms-of-low-blood-oxyge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