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인후통&인후염에 좋은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3. 20.

 

침을 삼킬 때 목이 따끔따끔하고, 마른 기침과 함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인후통! 

감기의 전조증상이기도 하고 인후염의 증상이기도 한 인후통에 좋은 방법을 알아보세요,


1. 소금물 가글
소금물 가글은 인후통을 완화시키고 염증과 자극을 진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인후염에 대한 훌륭한 대안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목 구멍 표면에 감염이나 이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소금물 가글의 적정 비율을 따스한 물 혹은 미지근한 물 약 240ml에 소금 1/4 혹은 1/2 티스푼이며, 소금을 잘 용해시킨 뒤 입안만 가글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개를 젖혀 목부분까지 함께 가글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
감기엔 따뜻한 것을 마셔야 한다?! 이것은 NoNoNo! 감기의 증상에 따라 잘 선택해서 마셔야 합니다. 특히! 인후통 혹은 인후염의 경우 목이 따끔따끔한 수준을 넘어 열감이 느껴지는 정도로 아프다면, 목의 열감이나 부기 그리고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비인후과에 갔을 때 아이스크림을 먹어주는 게 좋다! 조언을 듣기도 했습니다.)

이때! 감귤주스나 감귤 향은 염증을 악화시키거나 산성 역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오렌지 맛이나 귤맛의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가습기 사용
건조한 공기는 인후통을 자극하여 회복 시간을 더디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와 목의 점막에는 촉촉한 수분환경이 좋다고 하는데요. 가습기를 사용한 충분한 보습 환경은 성대 진정과 염증에 의한 부기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 정수된 물 미네랄워터 등은 곰팡이와 박테리아가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수돗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요. 가습기의 물탱크를 자주 세척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말아 주세요.

4. 산성 음식을 피하기
인후염이나 인후통의 발생 원인이 위장에서 생성된 산이 역류하여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만성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다른 사람에 비해 잦은 목의 통증을 느끼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목 구멍에 따가움을 느끼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산성음식(오렌지, 레몬과 같은 감귤류)을 피하고 목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소다나 튀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 역류성 식도염이나 인후통이 있는 경우는 취침 전 1시간 동안은 음식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섭취 후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눕게 되면 위산 역류를 야기할 수 있고 속 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꿀 한 스푼 삼키기
항 박테리아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꿀은, 기침약과 몸에 좋은 차에 원재료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인후통이나 인후염에 꿀 한 스푼을 삼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데요. 꿀이 목의 자극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 나잘 스프레이(비충혈제거제) 사용

후비루(콧물이 자꾸 넘어가 목을 간질간질 자극하는 것) 혹은 비염에 의해 목을 자극해 잦은 기침에 의해 인후통을 느끼고 있다면, 나잘 스프레이를 이용해 콧속 점액(콧물)을 조절하여 목의 자극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요에 의해 사용하게 될 때는, 시중에 일반의약품으로 출시되어 있는 제품의 복약지도 방법을 잘 따르시고 전문의약품으로 처방받은 비충혈제거제의 경우 전문 의료진이 안내한 사용방법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 주세요!

 


7. 칫솔 교체하기 
구강제품 전문 기업 오랄비 홈페이지에 따르면, 많은 치과의사들이 칫솔이나 칫솔의 교체는 3~4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거나 그보다 짧더라도 칫솔모에 마모나 손상이 보인다면 즉시 교체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칫솔의 주기적인 교체의 이유는 잇몸의 손상이나 치아의 마모도 있겠지만 칫솔모에서 번식하는 박테리아균 때문이기도 한데요. 

장시간 미교체한 칫솔의 박테리아균은 인후에서 발생한 염증의 의외의 원인이 될 수 있기도 하고 염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간 칫솔을 교체하지 않았거나, 아직 교체주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인후 통증과 염증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칫솔을 교체해 보세요.



위에서 안내드린 방법 외에도 본문에서는 
제산제, 허브티, 너무 아플 때 일시적 완화를 위한 이부프로펜(진통제) 복용, 목 사용 줄이기(적게 말하기), 충분한 수면과 휴식 취하기, 알레르기 약 복용을 소개하고 있으니 추가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원문을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Prevention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prevention.com/health/a20500381/sore-throat-remedi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