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계절성 알레르기 대비 tip! 봄철 알레르기를 줄이는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3. 19.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포근한 봄이 다가왔습니다. 살랑살랑 봄바람과 꽃가루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나들이 다니기 딱 좋은 요즘, 밖에만 나가면 코가 간질간질, 에취! 기침이 나고 눈이 따가워 마음 놓고 돌아다니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인데요. 꽃가루 알레르기는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피부염, 기관치 천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밖뿐만 아니라, 집안에서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대표적인데요. 집먼지진드기는 침구, 의자, 카펫 등에 서식하며 천식,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알레르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집안에서 알레르기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집안의 먼지를 닦아내세요.
집안 곳곳에 쌓인 먼지, 화장실과 주방 등에 생기는 곰팡이, 밖에서 유입되는 먼지, 꽃가루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들이 집안에 가득합니다. 집안 청소로 알레르기 발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지가 쌓인 장식물, 테이블 위, 가전제품 등 먼지가 많은 집안 곳곳을 자주 닦아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침대를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우리가 매일 덮고 자는 침구류와 매트리스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가 득실득실합니다.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인 집먼지진드기는 천식, 피부염 등을 유발합니다. 집먼지진드기는 25~30도, 습도 55% 이상의 환경에서 잘 번식합니다. 침구류는 2주에 한 번씩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세탁하는 것이 어렵다면 침구류 전용 청소기를 이용하거나 진드기 살충 제품, 햇빛에 침구 말리기 등으로 집먼지진드기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03. 습도를 조절하세요.
습도가 높은 욕실이나 주방에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곰팡이 포자는 호흡기나 눈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욕실을 사용 후에는 문을 열어 습기가 빨리 마를 수 있도록 하고, 곰팡이를 발견했다면 곰팡이 제거 세제를 이용해 곰팡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04. 커튼, 카펫, 러그 등을 청소하세요.
빨래하기 힘든 커튼, 카펫, 러그 등에는 각종 먼지와 꽃가루가 달라붙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세탁, 진공청소기 등을 이용해 자주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5. 화학물질의 사용을 줄이세요.
집에서 사용하는 각종 세제들, 스프레이 등의 각종 화학성분 제품을 선택할 때 천연성분이 함유된 무향이나 친환경 세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화학 약품, 특히 향기를 가진 화학 물질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06. HEPA 필터가 있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세요.
HEPA 필터가 장착되지 않은 진공청소기는 유해한 먼지를 흡수하고 배출구로 미세먼지를 배출할 수 있어 봄철 알레르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HEPA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진공청소기는 흡입된 유해 먼지가 배기구를 통해 재배출되지 않도록 잡아줍니다. 진공청소기를 새로 구입할 예정이라면 높은 등급의 필터가 있는 진공청소기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07. 외출 후에는 문밖에서 먼지를 털고 들어가세요.
꽃가루와 접촉을 피하려면,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새벽이나 아침에 외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문밖에서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실내로 들어가세요. 손과 발, 세수를 하여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가 심한 날에는 창문을 닫아 꽃가루의 유입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8-ways-to-banish-spring-allergies-from-inside-your-home/?streamview=all

 

'건강정보 > 건강Talk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품이 나는 이유  (0) 2020.03.23
인후통&인후염에 좋은 방법  (0) 2020.03.20
저산소증 증상 5가지  (0) 2020.03.16
설사의 일반적인 원인  (0) 2020.03.13
코피가 잘 나는 원인과 팁!  (0) 2020.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