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단백질 과다 섭취의 부정적인 영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4. 3.

 

다이어트, 자기 관리를 위해 단백질 보충 식품을 이용하거나, 닭가슴살 등의 고단백질을 섭취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무엇이든 과유불급! 단백질 과다 섭취는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단백질 과다 섭취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신장 손상
단백질 과다 섭취는 신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몸에 들어오면 대사과정을 통해 질소로 변하는데, 질소는 독성물질인 암모니아 가스를 생성합니다.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면 암모니아 발생도 많아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한 기사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83616 | 하이닥

02. 체중 증가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닭가슴살 등의 고단백 식단을 선택합니다. 많은 영양 전문가들은 이러한 식단은 단기간에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간 고단백 식단을 유지할 경우 몸무게가 다시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6 년 국립 건강 연구소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연구에 따르면, 성인 연구 참가자 중 7,000 명 고단백 식습관을 유지한 참가자들 90 % 이상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한 참가자에 비해 과체중이 된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03. 우울한 기분
다이어트를 위해 저탄수화물 식이요법(LC)을 장기간 진행할 경우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실제로 2000년 호주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1년 이상 엄격한 저탄수화물 식이를 고수했던 사람들은 우울증, 과민성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호르몬의 생산이 필요한 탄수화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울증 등의 기분 장애를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04.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메이요클리닉(Mayo Clinic)은 저지방 고단백질 식이와 복합 탄수화물이 적은 식이요법을 선택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는 않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육류 및 지방이 많은 유제품 등 고단백 식단을 장기간 지속할 경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05. 케토시스로 인한 구취
저탄수화물이나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은 체중 감량을 경험할 수 있으나, 고단백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만성적인 구취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부족으로 신체가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기 시작할 때, 우리 몸은 케톤이라는 화학 물질을 생성합니다. 이 케톤이라는 물질이 호흡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면서 구취를 유발합니다. 케톤으로 인한 구취는 몸속에서 방출되게 때문에 양치를 하거나 껌을 씹어도 입냄새를 쉽게 없애기 힘들다고 해요.

06. 소화 불량
섬유질은 소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소화 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매일 25~35g의 섬유질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팽만감, 가스 및 변비 예방은 복합 탄수화물(통곡물, 콩, 과일 및 채소)의 식이섬유의 역할이 큽니다.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식이는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6-negative-health-effects-of-eating-too-much-prote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