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고환암에 관한 6가지 정보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4. 22.

 

이번달은 젊은 남성에게서 더 빈번히 발생한다는 고환암에 대해 소개중입니다.

지난 컨텐츠로는 아래 4가지가 있으니, 관심있으시다면 이전 포스팅도 함께 봐주세요.
고환암의 징후와 증상 https://hyperthermia.tistory.com/833
고환암의 정의와 위험요인, 예방법 https://hyperthermia.tistory.com/835
고환암의 진단방법 https://hyperthermia.tistory.com/838
고환암의 치료방법과 부작용 https://hyperthermia.tistory.com/842

 


오늘은 고환암에 대한 6가지 사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01. 고환암은 어느 연령대에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미국암협회에 따르면, 고환암은 대부분 15세~34세 사이의 연령대에 남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지만, 고환암은 노인과 유아를 포함한 전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아 및 소아에게 가장 흔한 고환종양은 난황 주머니 종양으로 성인에서는 다른 대부분 조직형과 조합으로 나타나며, 알파태아단백(α-fetoprotein)생성에 관여하게 됩니다.

02. 고환암은 림프선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고환암이 진행되면 폐 이외의 다른 고형장기로는 잘 전이가 되지 않지만, 림프절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림프절 전이가 일어나게 되면 전이암 위치에 따라 통증을 일으키고, 목 부위에 전이된 림프절이 종물처럼 만져지기도 합니다.

03. 특정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고환암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선천적 요인 중에는 잠복 고환이 가장 흔합니다. 잠복고환은 태어나기 전 고환이 음낭으로 완전히 내려오지 못한 상태로 잠복고환을 가진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고환암 발병 위험도가 5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다른 위험요소로는 유전성으로 가족 중에 고환암 환자가 있다면 고환암에 대한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후천적 요인으로는 고환 부위 외상, 바이러스 감염, 화학물질 노출 등의 원인이 고환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04. 고환암은 천천히 또는 빠르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고환암은 크게 정상피종(종자세포종양)과 비정상피종(비종자세포종양)으로 분류됩니다. 약 45%의 환자가 정상피종에 속합니다. 두 종류의 암은 고환의 생식 세포로부터 발생한다고 합니다. 정상피종은 성장이 더딘 경향이 있고 30대나 40대 남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반면, 비정상피종은 성장 속도가 빨라 더 빨리 퍼질 수 있습니다.

05. 고환암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환암에 걸리면 여성 호르몬으로 알려진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으로 에스트로겐 과다분비, 테스토스테론 부족으로 여성형 유방을 유발하기도 하며 유방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06. 치료 후 정상적으로 성생활이 가능합니다.
고환암은 완치율이 높은 암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이 치료 후 정상적인 성생활이 가능합니다. 고환을 하나 제거했더라도 하나의 건강한 고환이 있는 남성은 정상적인 발기가 가능하고 정자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불임의 가능성이 있다면, 고환절제술 이전에 정액을 채취하여 정자를 보관하여 시험관 시술을 받기도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men/6-must-know-health-facts-about-testicular-cancer/?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