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자궁내막암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feat.관련통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5. 12.

 

지난 포스팅에서는 자궁내막암의 징후와 증상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지난 컨텐츠에 이어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자궁내막암의 정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그리고 관련 통계입니다.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정의하는 자궁내막암이란,
자궁내막암은 자궁 체부 중 내벽을 구성하는 자궁내막에서 생기는 암을 말하며, 자궁체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자궁의 구조와 자궁내막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클릭)


자궁내막암의 종류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자궁내막양 선암종(Endometrioid adenocarcinoma), 유두상 장액성 암종 (Papillary serous carcinoma), 투명세포암종(Clear cell carcinoma), 점액암종(Mucinous carcinoma), 편평상피암종(Squamous cell carcinoma), 혼합암종(Mixed carcinoma), 미분화암종(Undifferentiated carcinoma)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암의 발생 통계

2018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6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29,180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는데, 그 중 자궁내막암(C54.1)은 2,622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1%, 전체 여성암 발생의 2.4%를 차지했습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39.8%로 가장 많았고, 40대 20.7%, 60대가 20.0%의 순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자궁내막암의 위험요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호르몬 요인
자궁내막암의 발생기전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궁내막암은 유방암과 더불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들의 에스트로겐 대치 요법, 늦은 폐경, 이른 초경, 무출산 또는 저출산 및 비만, 여성호르몬 분비종양 등이 일생 동안 여성 호르몬에 의한 자극을 늘려 자궁내막암이 발생하기 쉽게 만듭니다. 또한 유방암 치료 중 장기간의 타목시펜 치료는 자궁내막암의 발생율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유방암 타목시펜 치료를 받는 경우는 지속적인 부인과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유전 요인
가족 중에 자궁내막암 또는 유방암, 대장암 환자가 있다면 자궁내막암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령
자궁내막암은 폐경 여성에게 일차적으로 나타나며, 나이가 많을수록 악성도도 증가합니다. 최근 자궁내막암의 발생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원인으로는 자궁경부암 발생 빈도의 저하,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자궁내막암이 호발하는 폐경기 후 연령층 인구 비율의 증가, 폐경 후 호르몬 보충요법의 활용 증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비만
자궁내막암은 가장 처음 비만과의 관련성이 알려진 암입니다. 다수의 역학적인 연구를 통해 비만하면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이 2-11배 높아진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비활동적인 생활습관(좌식생활, 운동부족) 역시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기타 질환
당뇨, 면역 결핍 질환, 과거 복부 방사선 치료의 경험 및 자궁내막암의 전구병변으로 알려진 자궁내막 과다증식증(endometrial hyperplasia)등도 자궁내막암의 위험 인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인자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자궁내막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또한 이런 위험인자들을 가지고 있지 않은 여성들도 자궁내막암에 걸리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암에 예방법

앞서 소개한 위험요인에 소개된 비만은 자궁내막암과의 관련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비만하면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식이조절 및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자궁내막암 예방법 중의 하나가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또한, 과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지나친 고칼로리 섭취를 피하고,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면 자궁내막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불규칙한 질출혈이 있거나 생리양이 너무 많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질초음파로 자궁내막을 검사하여 자궁내막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프로제스틴 치료, 자궁내막 소파술 등에 대한 예방법과 유전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추천한다고하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찾아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내가 알고 싶은 암> 자궁내막암에서 부분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4901&menu_seq=4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