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자궁내막암의 증상과 진단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5. 20.

 

자궁내막암과 자궁내막증에 대한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자궁내막암의 징후와 증상 hyperthermia.tistory.com/854

자궁내막증의 징후와 증상 hyperthermia.tistory.com/859

자궁내막암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feat.관련통계) hyperthermia.tistory.com/857

 

지난 컨텐츠에 이어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자궁내막암의 증상과 진단방법입니다.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정의하는 자궁내막암이란,
자궁내막암은 자궁 체부 중 내벽을 구성하는 자궁내막에서 생기는 암을 말하며, 자궁체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자궁의 구조와 자궁내막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hyperthermia.tistory.com/854


자궁내막암의 증상


자궁내막암의 특징적인 증상은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입니다. 폐경기 여성에게 질출혈이 발견되면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반드시 고려합니다. 폐경이 오지 않은 젊은 여성의 경우 불규칙한 생리가 반드시 자궁내막암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비만이나 당뇨, 출산을 적게 경험한 경우, 가족력이 있어 자궁내막암의 위험인자가 있다면 불규칙한 자궁출혈이 있을 경우 반드시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자궁내막암의 진행정도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자궁내막암의 초기단계 자궁내막암의 진행된 단계
불규칙한 자궁출혈
생리량 과다
폐경 후 점성 또는 질출혈
성교 후 질출혈
악취나는 질 분비물
노란 빛의 액성 질분비물
복부, 골반, 등, 다리 등의 압박감
음부(pubic)주위의 불편감
무증상
자궁 밖으로 전이가 된 경우: 골반압통이나 둔통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경우
- 방광 전이: 혈뇨, 빈뇨
- 직장 전이: 변비, 직장출혈
- 하복통, 압통, 요통
복강내 전이가 있는 경우
- 복부팽창, 복수, 장폐색
- 간 또는 대망에 종괴 촉지
기타
- 체중감소
- 전신적인 허약감
- 출혈로 인한 빈혈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자궁내막암 진단방법


내진이나 초음파상에서 자궁내막의 이상이 관찰되었거나 폐경 여성에게 자궁 출혈이 있다면 자궁내막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경우에 따라 자궁내시경(hysteroscopy)을 이용하여 검사합니다. 자궁내막암이 진단되면 치료방법 및 예후를 결정하기 위해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과 같은 영상 진단방법을 이용하여 암의 진행상황을 확인합니다. 또한, CA125(cancer antigen125) 혈액 종양표지자도 검사합니다.

내진
질 내에 손가락을 삽입하여 자궁을 촉진하는 것으로 자궁의 형상과 크기의 변화 등을 조사합니다.

질식 초음파검사 
질식 초음파로 자궁내막의 모양을 관찰하고 자궁내막의 두께를 측정하는데, 자궁내막의 이상소견(자궁내막 용종, 종양, 자궁강 내 액체저류 등)이 보이거나 질식 초음파상 자궁내막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진 소견이 관찰되면 확진을 위하여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합니다.

자궁내막 조직검사 
자궁내막암은 자궁 안쪽에서 발생하므로 일반적인 자궁경부암의 세포진검사로는 암세포를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트 흡입술이나 자궁내시경, 자궁내막소파술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궁 내막 조직을 채취 후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진단합니다.

제트 흡인술(Jet sampling) 
자궁내막의 조직을 검사하기 위한 진단 방법으로 플라스틱 튜브를 자궁경관 내 삽입하여 내막 조직을 흡인하여 조직을 진단합니다. 자궁경관확장 및 소파술보다 외래에서 짧은 시간 내에 특별한 마취 없이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조직진단에 충분한 적절한 양의 조직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자궁경관확장 및 소파술을 이용한 조직 진단 방법보다 잦아 외래에서 1차적 진단방법으로 사용합니다.

구획 경관확장자궁소파술(Fractional curettage) 
자궁 각 부위를 조사하고 조직을 얻기 위한 검사입니다. 자궁경관을 확장하기 전에 내자궁경부 소파술을 시행하고, 다음에 자궁 경관을 확장하여 자궁내막의 이상 조직을 긁어내는 소파기나 숟가락 모양으로 구부린 기구로 자궁벽에 생긴 것을 조심스럽게 떼어냅니다. 약간의 고통이 있을 수 있어 보통 마취 하에 시행합니다.

자궁내시경 검사(Hysteroscopy) 
질을 통해 자궁으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주위 조직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을 조사하는데 많이 시행하며. 자궁내막 검사에서 음성으로 진단되었으나, 검사가 더 필요한 경우, 혹은 자궁경관내를 조사할 때에도 이용합니다. 자궁경검사를 할 때 자궁소파검사(D&C)로 놓친 국소적 병변의 조직검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A-125 혈액 종양 표지자 
CA-125 혈액 종양 표지자의 수치가 진행된 자궁내막암(특히 복막 전이 시)에서 상승하고, 림프절로 전이할 때도 수치가 상승합니다. 

이러한 종양표지자가 상승하면, 추후 치료 경과 판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궁내막암의 조기발견에는 도움이 되지 않으며, 자궁내막암에 걸리지 않아도 양성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어 자궁내막암을 확진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영상진단검사 

- 단순 흉부촬영검사 
폐 상태와 폐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며, 방사선이 인체를 통과할 때 조직과 뼈 등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영상을 검사합니다.

- 골반 및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혈관, 국소 림프절 및 주위 장기 전이 유무를 판단하여 임상적 병기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암세포의 대사를 영상화하여 암의 유무 및 분포를 보여주는 검사입니다. 전신을 촬영하며 암조직이 정상조직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나는 장점이 있고, 다른 검사로 찾기 어려운 원격전이 및 재발 등을 밝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자기공명영상(MRI) 
암과 장기 등의 조직의 여러 형태를 인식하여 정상, 양성 종양, 악성 종양을 구분하기에 좋고, 병기나 전이여부를 확인하기에 좋은 검사(암의 이해)로 자궁내막암의 전이 및 병기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내가 알고 싶은 암> 자궁내막암에서 부분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4901&menu_seq=4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