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흡연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5. 22.

 

건강에 백해무익한 흡연은 우리 몸에 곳곳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대표적으로 심혈관 질환, 암, 폐쇄성 폐 질환 등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이 외모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흡연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칙칙한 피부
흡연은 만성적으로 산소와 영양소를 빼앗습니다. 흡연을 빨리 시작할수록 피부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을 수축시켜 피부를 칙칙하게 만듭니다.

 

 

 


02. 탄력 없는 피부
담배 연기에는 4,000개가 넘는 화학 물질이 있으며 이 중 많은 물질이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하여 피부의 탄력을 떨어트리고 피부를 건조하게 합니다.

 

 

 

 


03. 처진 팔과 가슴
흡연은 얼굴의 탄력뿐만 아니라, 팔과 가슴의 탄력도 손상시킵니다. 가슴이 처져서 고민인 여성분이라면, 그 원인이 흡연일 수 있습니다.

 

 

 

 


04. 입술 주위와 눈가의 주름
담배를 피울 때 입술이 오므라져 입 주위의 주름이 깊어지며, 담배연기가 눈을 자극해 눈 주위의 피부 조직과 혈관에 내부 손상을 일으킵니다. 또 담배연기로 인해 눈을 찡그리는 경우에도 눈가의 주름을 많아지게 합니다.

 

 

 

 

05. 치아 변색 및 치주 질환
장기간의 흡연은 치아색을 누런색으로 변색시키고 잇몸 질환, 지속적인 입냄새, 그리고 다른 구강위생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이가 빠질 확률이 두 배나 높고 치아손상의 위험도 더 높습니다.

 

 

 

 

06. 탈모
남녀 모두 나이가 들수록 탈모가 증가하는데, 흡연은 탈모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탈모의 가능성이 높고 흰머리도 더 빨리 생길 수 있습니다. 담배의 독성물질은 머리카락을 약하고 건조하게 만듭니다.

 

 

 

07. 백내장
비흡연자보다 흡연자에게서 백내장 발병률이 2~3배 높아집니다. 백내장이란 눈의 수정체가 혼탁을 일으키면서 시력장애를 가져오는 안질환으로 특히 50세 이후에 나타나는 것을 노인성 백내장이라고 부릅니다. 흡연은 백내장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는데, 흡연강도와 누적흡연량에 따라 백내장의 확률도 높아집니다.

 

 

 

08. 건선
건선은 경계가 분명한 은백색의 인설로 덮여 있는 홍반성 피부 병변이 특징으로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흡연은 건선 발생을 촉진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흡연강도와 흡연기간에 따라 건선의 정도가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아래, 본문을 살펴보면 일란성쌍둥이인데 한 명은 비흡연자 다른 한 명은 흡연자로 노화 및 피부 톤 등이 서로 다른 경향을 보이고 있는 사진이 있으니 살펴 보시면 금연 결심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webmd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webmd.com/smoking-cessation/ss/slideshow-ways-smoking-affects-look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