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세계 금연의 날] 금연을 돕는 10가지 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5. 29.

 

매년 5월 31일, 바로 오늘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세계 금연의 날입니다. 

세계 금연의 날은 
담배 사용이 국제적으로 충격적인 사안임을 인식시키고, 담배 없는 환경을 촉진하기 위하여 확립되었다. WHO는 금연의 날에 전 세계 흡연자들이 담배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매년 강도 높여 경고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계 금연의 날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금연의 날을 앞두고 흡연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포스팅을 소개한 바 있는데요.

 

오늘은 금연을 위한 10가지 팁을 소개 드리고 자 합니다. 


1. 금연의 이유를 찾으세요.
금연의 동기부여를 얻으려면 강력하고 개인적인 이유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간접흡연과 3차 흡연으로부터 내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것, 심혈관 질환이나 폐암을 비롯한 폐 질환의 발병 확률을 낮추는 것, 혹은 심폐 지구력 강화를 위해서, 피부 톤 개선이나 안티에이징을 위해서와 같은 개인의 동기부여를 강화할만한 개인적인 이유를 많이 찾아 나열해 보세요.

 


 

 

2. 준비와 결심, 마음을 여러 차례 먹는 것보다는 "갑자기 끊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원문에서는 '(약 등을) 갑자기 끊다. 사전 준비나 연습 없이 확 끊어 냈다.'라는 의미의 cold turkey라는 용어를 사용해 금연할 것을 권유하였는데요. 흡연은 중독이며, 흡연 습관에 길들여진 뇌는 니코틴에 매여있다고 합니다. '오늘 팍! 담배를 끊는 결단을 내려보세요'

 

 

 

3. 니코틴 대체 요법을 고려해보세요.
흡연을 중단에 따른 니코틴 공급 중단은 두통을 야기하거나 기분을 좌우해 강력한 흡연 유혹을 불러일으킨다고 합니다. 니코틴 대체 요법은 이러한 충동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니코틴 껌, 로젠지(금연사탕) 및 패치는 금연 프로그램에도 성공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실제로 대한암학회에 발간한 금연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위와 같은 니코틴 대체 요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4. 약 처방을 문의해 보세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약 처방을 문의해보세요. 우울증이나 집중력 장애와 같은 흡연 금단현상에 의한 증상을 완화시켜 성공적인 금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소문을 내 보세요! 
친구, 가족 및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이 흡연을 그만두고 있다고 말하십시오. 당신이 흡연 유혹이 들 때, 흡연의 발길을 끊어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금연 클리닉과 금연 모임과 같은 곳에서 금연의 동지들과의 대화는 물론 전문가의 상담을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연길라잡이 사이트를 통해 가까운 보건소에서 금연 클리닉을 통해 금연 상담, 금연 보조제 및 치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금연 길라잡이(가까운 보건소 금연클리닉 찾기)​ www.nosmokeguide.go.kr/lay2/program/S1T68C107/nosmoke/centermap/bogun_list.do

 

6. 스트레스 해소 수단을 만들어 보세요!
많은 애연가들이 담배를 끊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니코틴이 그들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금연 시에는 이를 대체할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 필요합니다. 평소 스트레스나 긴장 완화를 위해 담배를 찾던 순간에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마사지를 받거나, 그 시간에 할 수 있는 취미 거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끊은 후 처음 몇 주 간은 되도록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7. 음주를 비롯해, 흡연 충동이 드는 것을 피하십시오.
술을 마시게 되면 흡연 충동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금연 초기에는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음주 외에 흡연 충동이 드는 것을 대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실 때, 담배를 자주 피웠다면 금연 초기에는 몇 주간 커피 대신 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 식 후에 담배를 피우는 경우, 식후 바로 양치를 하거나 껌 씹기, 친구와의 통화 등을 통해 흡연을 했던 시간

을 대체할만한 것을 찾아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8. 생활 공간에서 담배와 바로 멀어지세요!
금연을 결심했다면, 그 순간부터 모든 재떨이와 라이터를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을 떠올릴 수 있는 담배 냄새가 밴 옷이나 카펫, 이불, 커튼 등을 세탁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차에 밴 냄새의 경우는 실내 세차 후 환기를 추천한다고 해요.) 익숙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디퓨저나 공기 청정기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9. 끊임없이 도전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끊기 전에 여러 번 시도합니다. 금연에 실패해 라이터에 불을 댕겼더라도, 낙담하지 마시고 나를 다시 흡연으로 이끈 원인에 대해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시 한 번 재발로 이어지지 않도록 충분히 생각해보시고 다음 금연 계획에 반영해 보세요. 충동적으로 다시 담배를 피웠고, 다시 금연 의지를 이어가고자 한다면 이번 달 내에 흡연 종료 일자를 설정하여 금연을 다시 시작해보세요.

 

10. 금연 후, 20분만 지나도 건강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담배는 그만두자마자 즉각적인 건강 혜택을 받기 시작합니다. 20분이 지나면 심장 박동이 정상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 이내에 혈액 내의 일산화탄소 수치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2-3주 후에는 심장 발작 위험이 낮아지기 시작하며, 장기적으로 폐암과 다른 암에 걸릴 확률도 낮아질 것입니다. 

 

 

 

 


본문에서는 이 밖에도, 
운동을 통해 흡연 갈망을 억제하기, (금연만으로도 충분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므로) 금연과 다이어트 동시에 진행하지 않기, 금연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는 금전적 이득 계산해보기 혹은 금연을 통해 축적된 비용을 나를 위한 즐거운 지출 계획 세워보기 등의 방법을 추천하고 있으니 아래의 원문 보러 가기를 클릭해서 더 많은 정보를 살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나는 금연한 것이 아니라 담배를 참고 있는 것뿐이다.


금연자분들이 흔히 '나는 금연한 것이 아니라 담배를 참고 있는 것뿐이다.'라는 말을 합니다. 그만큼 담배의 중독성과 금연의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나 자신뿐만 아니라, 내 가족의 건강 그리고 나도 몰랐던 3차 간접흡연의 피해를 겪고 있었을 타인의 건강까지도 책임질 수 있는 금연! 한번 생각해 보세요~ 


참고해보세요! 
대한암학회 금연 가이드라인 보러가기> www.cancer.or.kr/file/notice/nonsmoking_01.pdf

 

금연을 위한 팁 10가지는 미국의 건강 매체 web MD에서 부분 발췌 편역 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www.webmd.com/smoking-cessation/ss/slideshow-13-best-quit-smoking-tips-e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