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모기 퇴치에 효과적인 8가지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6. 9.

 

여름!!!!!!! 바야흐로, 모기의 계절이 오고 말았습니다. 모기가 사랑하는 체질인 저로써는 이 컨텐츠를 준비하며 더욱 꼼꼼히 읽어보았는데요.

이제 본격! 여름을 앞두고 전자모기향과 더불어, 선풍기 미풍 모드가 저의 최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오늘의 컨텐츠


모기 퇴치에 효과적인 8가지 방법(팁)!


1. 미풍이 도움이 됩니다.
플로리다 대학 곤충학 교수인 조나단 박사의 말에 따르면, 살랑살랑 부는 미풍은 모기를 쫓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야외 장소에서는 통풍이 잘 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모기를 피하는데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 선풍기를 몸의 하반신을 향하게 두고 미풍을 트는 것이 모기 퇴치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모기는 바람을 피하기 위해 땅 가까이 나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모기 피크타임을 피하세요.
미시간 주립 대학 (University of Michigan State University)의 곤충 학자 하워드 러셀 (Howard Russell) 박사에 따르면, 하루 중 모기가 식사를 갈망하는 피크타임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람이 잦아드는 시간대인 해질녘과 새벽녘에 모기들이 많이 활동하므로, 그 때가 바로 모기의 피크타임이라고 합니다. 
(어쩐지.. 밤잠 못 이루는 새벽녘에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건, 기분 탓은 아니었군요! )

3. 외출 전,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세요.
몸에 바르는 모기 기피제를 (향수를 같이 사용하지 마시고) 발목, 팔꿈치, 손목 등 피부가 연약하고 모기가 잘 달려들 만한 부위에 문질러 주세요. 바르는 모기 기피제의 농도에 따라 지속력이 상이하며 90분 이내의 야외활동을 할 경우는 7~10% 농도의 제품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30% 이상의 농도를 가진 제품은 비추천이라고 하네요) 또한, 스프레이 형태의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게 될 때는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4. 땀이 덜 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로리다 대학의 곤충 학자 Roberto M. Pereira 박사는 '모기는 땀 배출 시, 함께 분비되는 페로몬에 의해 더 달려듭니다.'라고 주장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땀도 많지 않고 모기가 좋아하는 향을 내뿜을 수 있는 음식을 먹지 않지만 모기가 사랑하는 체질이 있다네요ㅠ), 땀을 많이 자주 흘리는 사람에게는 모기가 더 달려든 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무더운 여름, 땀이 덜 나도록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많은 땀을 흘린 날에는 샤워를 통해 빨리 씻어 내시는 것이 달려드는 모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섬유 조직이 촘촘한 옷, 밝은 색 옷을 추천합니다. 
플로리다 대학 곤충학 교수인 조나단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모기는 섬유 조직의 짜임새가 촘촘한 옷을 뚫기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야외 활동복이나 기능성 의류를 선택할 때, 촘촘한 직조 소재의 원단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모기는 위쪽보다는 지상과 가까운 쪽에서 나는 습성이 있으므로 지평선과 대비되는 밝은 색상의 옷이 모기가 달려드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모기는 이산화탄소를 사랑합니다. 
플로리다 대학 곤충학 교수인 조나단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이산화탄소(CO2)는 모기가 타겟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심장 박동 수 상승은, 몸에 더 많은 CO2를 생성케 한다는데요. 운동, 음주, 매운 음식 섭취에 이르기까지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것은 이산화탄소 생산량을 상승시킵니다. 더불어, 과체중과 임신은 이산화탄소 생산량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여름철 격렬한 야외 운동이나 음주는 체온 상승 및 땀 배출과 더불어 이산화탄소까지, 모기가 사랑하는 것의 집결체가 되는 지름길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ㅠ_ㅠ 

 


7. 모기 퇴치 식물을 키워보세요.
창가나, 화분에 모기가 좋아하지 않는 식물을 심어보세요~ 
시트로넬라(citronella), 라벤더, 레몬그라스, 메리골드, 바질 등은 천연 방충초라고 합니다. 식물들로 모기를 완전히 없애기는 어렵지만, 모기 접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하니 창가 식물로 참고해보세요!

 


8. 향기 나는 제품 사용을 줄여보세요.
향수나 향료가 많이 들어간 로션, 비누는 모기에게 매우 매혹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모기에 자주 물리거나, 모기의 접근을 예방하고 싶다면 향수나 향료가 많이 들어간 제품 사용을 여름에는 줄여보시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원문에서는 이 밖에도, 집 근처에 물웅덩이가 있다면 웅덩이 메우기, 살충제 사용하기, 모기기피제 대용품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니 방문하셔서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Prevention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보러가기>> www.prevention.com/health/g20513318/stop-mosquito-bit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