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케톤 식이요법의 장단점 (케토 다이어트, 케토제닉 식이요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7. 23.

 

케톤 식이 요법이란, 
1920년경 미국에서 시작된 간질 치료법으로, 지방을 많이 섭취하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적게 섭취하여 케토시스 상태가 되게 하는 식이요법이다. 인체의 에너지원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순인데, 체내에 탄수화물 또는 단백질이 부족하면 지방을 분해해서 에너지원을 얻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케톤식이요법 [ketogenesis dietotherapy, ─食餌療法] (두산백과) 부분 발췌

케토제닉 다이어트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 중 하나로 단기간에 혈당을 낮출 수 있어 일본 국립순환기센터, 미국 듀크대학 연구팀 등에서 추천하는 식이요법이다. 이 식이요법은 당뇨병, 지방간, 비만 치료 등에 효과적이라고 평가된다. 그러나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은 신장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지병으로 신장 · 췌장 · 쓸개 질환을 앓고 있거나, 비만 수술을 한 사람, 마른 사람, 대사장애 환자, 식욕부진증 환자, 어린이 등은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피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이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의사와의 상담을 권장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케토제닉 다이어트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미국의 임상 영양사 Martha Mckittrick에 따르면, 
지방 섭취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던 자신에게 변화를 가져다준 계기는 케톤 식이요법에 대해 연구였다고 합니다. 케톤 식이요법은 미국에서도 최근 몇 년간 주목받고 있는 다이어트 중 하나이며,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잘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케톤 다이어트 (케토 다이어트 혹은 케토제닉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나누고 싶어 부분 발췌 편역하여 소개합니다.
 


고지방, 저탄수, 저단백질- 케톤 식이요법의 장단점

케톤 식이요법의 단점
1. 다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달리 단백질 및 전분뿐만 아니라 채소 섭취조차도 제한적일 수 있기 때문에 식단을 꾸준히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섭식장애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섭식장애(식이에 대해 잘못된 생각과 이상 행동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등이 포함) 증상이 나타날 나와는 맞지 않는 방법이므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PCOS(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의 경우, 섭식 장애의 발병률이 높다고 주장하였습니다. )
3. 두통, 변비, 어지러움, 피로, 수면 부족 및 운동 곤란을 포함한 증상이 일시적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며칠 내지 최대 몇 주 이내에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 개인차가 있으므로 해당 식이요법을 견디기 어렵다면 중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상당량의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성분과 섬유질 흡수량이 적어져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각종 영양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특히, 신장 결석 및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6. 아직까지는 많은 연구가 부족한 단계이므로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7. 건강상 특이 상태가 있거나 당뇨병이나 고혈압 치료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케톤 식이요법에 대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8. 케톤 식이 요법을 장기간 시행하는 것에 대한 임상 연구가 불충분한 단계이므로, 장기간 시행하는 것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케톤 식이요법의 장점
1. 탄수화물 갈망감을 억제하고 (탄수화물 당 섭취에 의해 발생하는) 공복감을 줄여줍니다.
2. 일부 연구에서 지방 연소 증가 및 체중 감소와 식욕감소가 나타났으며, 근육량은 보존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제2 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식이요법을 통해 발생하는 신진대사 저하 영향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HDL을 증가시키고, LDL을 감소시켜 심혈관 위험 인자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안정적인 혈당과 에너지 공급, 편두통 제거에 도움 되는 것과 특정 약물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를 보인 연구결과 그리고 지구력을 요하는 종목에서 운동선수의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케톤 식이요법의 장점이 담긴 연구결과를 설명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케톤 식이요법이 무엇인지 이 식이요법이 가진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 드렸으며, 해당 식이요법에 대해 무작정 시작하기보다는 기저질환(당뇨병, 고혈압 등)을 가지신 분들은 주치의와의 상담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가능하다면 임상 영양사와의 상담이나 건강 검진 결과지를 기반으로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 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임상 영양사 Martha Mckittrick의 영양 블로그

www.marthamckittricknutrition.com/pros-cons-ketogenic-diet/ 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