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삼복과 이열치열의 유래 그리고 장어의 효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7. 16.

 

장맛비에 폭염이 한풀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것 또한 일시적이겠죠?? 
잠시 더위가 주춤하더라도 변함없는 사실은 바로!! 오늘은 초복이라는 것! 


초복을 맞아 복날 그리고 삼복의 유래와 복달임 음식 중 장어의 효능​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복날이란, 
복날은 앞으로 다가올 음기(차가운 기운)가 양기(더운 기운)에 눌려 엎드려 있는 날이라는 뜻으로, 여름의 더운 기운이 가을의 서늘한 기운을 제압하여 굴복시켰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초복, 중복, 말복에 쓰이는 복(伏)이라는 한자어는 '엎드릴 복'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만큼 더위가 맹위를 떨치는 날이라는 뜻으로 생각됩니다. 

삼복의 유래
삼복은 중국 진(秦)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일 년 중 무더위가 가장 기승을 부리는 시기여서 삼복더위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다. 복날에는 개장국과 삼계탕을 즐겨 먹었다. 특히 복날 한적한 숲속의 냇가로 가서 개를 잡아 개장국을 끓여 먹는 풍속을 복달임, 복놀이라 했으며, 함경도에서는 개잡는 것을 개놀음이라 불렀다. 또 복날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하여 팥죽이나 수박, 참외를 먹었다.

한국민족대백과: 한국세시풍속사전 발췌 folkency.nfm.go.kr/kr/topic/detail/4130

 

예로부터 더위를 먹지 않도록 몸을 보양할 수 있는 복달임 음식을 찾아먹고 열을 내릴 수 있는 간식(팥죽, 수박, 참외)을 즐겨먹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뜨거운 탕으로 땀을 흘리면서 더위를 쫓는 것은 몸 안의 차가운 기운을 덥히고 몸 밖으로 더위를 물리친 다는 뜻으로 복달임 음식을 삼계탕, 오리탕, 추어탕, 장어탕 등 다양한 탕 음식을 통해 '이열치열'로 복날을 극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열치열(以熱治熱)은 더운 것으로 더운 것을 다스린다(열은 열로써 물리쳐야한다)는 뜻을 가진 한자 성어입니다. 



한방에서는 날씨가 더우면 몸 안이 차가워지고 추우면 몸 안이 더워지므로 더울 때는 몸속의 찬 기운을

따뜻한 음식으로 데우면 더위를 이겨낼 수 있다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열치열 [以熱治熱] (두산백과) terms.naver.com/entry.nhn?docId=1224894&cid=40942&categoryId=32972

 

 

장어의 효능 
오늘 소개할 복달임 음식의 효능으로 선택한 것은 바로 장어인데요. 

(삼계탕은 전에 소개했었거든요 → https://hyperthermia.tistory.com/141)

스태미나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고 고단백 음식으로 여름철 보양식으로 즐겨먹는 장어는 사실, 비타민이 풍부한 의외의 음식으로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등 다양하고 풍부한 비타민으로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EPA와 DH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주여 성인병 예방에 좋고 칼슘 함량 또한 풍부한 편이라고 합니다. 
 

이맘때쯤이면 떠오르는 짤.. (한국 수출용 먹장어 대참사 in 미국 오레곤주) 


장어의 종류로는 먹장어(꼼장어, 곰장어), 붕장어, 뱀장어(민물장어), 갯장어가 있고요. 
깨알 정보로는 풍천장어는 지역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뱀장어가 바닷물을 따라 강으로 들어올 때면 일반적으로 육지 쪽으로 바람이 불기 때문에 바람을 타고 강으로 들어오는 장어라는 의미에서 ‘바람 풍(風)’에 ‘내천(川)’자가 붙었다고 합니다. 섭취 방법으로는 소금구이, 양념구이, 장어탕, 장어죽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 3번의 복날! 이번 복달임 음식은 매번 다양하게 섭취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본 포스팅을 작성하며, 참고한 페이지들 
참고1) folkency.nfm.go.kr/kr/topic/detail/4130

참고 2) terms.naver.com/entry.nhn?docId=1259112&cid=40942&categoryId=32136

참고 3) terms.naver.com/entry.nhn?docId=1993237&cid=48180&categoryId=48250

 

장어의 종류 

terms.naver.com/entry.nhn?docId=3573449&cid=58945&categoryId=5897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