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징후 10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8. 12.

 

갑상선(갑상샘)기능저하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되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이 다른 흔한 질환들과 쉽게 혼동될 수 있다고 해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징후를 살펴보고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징후


01. 피로
피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에너지 수치를 조절하고 잠이 필요할 때 몸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밤에 약 8시간 이상 충분한 양의 수면을 취하고 나서도 피로가 가시지 않고 낮잠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치며 세포 및 조직에 산소를 전달하는 신체의 능력이 저하를 초래해 피로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02. 소화장애
매번 식사할 때마다 만성 소화불량으로 고생한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가스, 부기, 복부 경련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사 활동이 감소하게 되면 소화관의 근육들이 약화되고 소화관의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03. 기분의 변화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우울증, 분노 등의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의 연구원들과 토론토 서부 정신과 병원(Department of Psychiatry)이 공동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뇌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단기 기억력 저하,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04. 급격한 체중 변화
갑상선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면 체중이 감소하거나 혹은 증가하는 급격한 체중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급격하게 체중 변화가 발생한다면 갑상선 문제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체내의 지방 저장 및 사용을 조절하기 때문에 갑상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지방을 제대로 연소할 수 없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신진대사에 변화가 생겨 급격한 체중 증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05. 변비
변비가 생기고 배변 보는 것이 힘들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위장관 운동이 저하되어 변비가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06. 탈모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머리카락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가장 흔한 것으로는 머리카락 얇아짐, 머리카락 끝 끊어짐, 탈모, 건조한 모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세포와 마찬가지로 모낭도 갑상선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모낭의 재생이 멈추거나 느려지기 때문에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07. 추위
따뜻한 곳에 있는데도 추위를 느낀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 중 하나입니다. 최근 이사나 계절의 변화 등으로 추위를 느낄 수 있으나, 별다른 환경적인 변화가 없었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08. 통증 및 근육 경련
근육통이나 근육 경련의 증상을 갑상선 질환의 징후로 인지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최근에 새로운 운동을 시작한 것이 아니라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이 감소하면 관절과 근육을 약화시켜 근육통과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09. 높은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갑사선기능저하증의 영향일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갑상선이 낮은 수준의 호르몬을 생산할 때 높은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이 발생하며 TSH수치가 높을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10. 생리불순
갑상선 문제로 인한 호르몬 생성의 변화는 생리 주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생리 주기를 제어하는 다른 호르몬과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리 주기가 매우 길어지거나 과도한 양의 생리혈 등의 변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your-health/8-indications-of-an-under-active-thyroi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