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림프부종환자의 운동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8. 13.

 

유방암환자에게서 흔한 치료 부작용인 림프부종과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고 있는데요.

유방암을 수술을 하면서 암세포가 림프절을 통해 퍼졌거나 전이 또는 재발 위험이 높은 경우 겨드랑이 림프절 제거를 함께 하는 경우에 일부 환자에게서 림프부종이 나타납니다. 
림프부종은 치료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기 때문에 관리 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따라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림프부종환자의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림프계의 구조와 기능 https://hyperthermia.tistory.com/921
림프부종의 종류와 진단방법  https://hyperthermia.tistory.com/919


이번 시간에는 림프부종환자의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은 림프액의 흐름을 증진시켜주므로 림프부종 예방에 중요한 치료 방법입니다. 림프부종 환자가 운동을 하는 경우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근육의 움직임과 심호흡은 림프의 이동에 도움을 주지만, 심한 운동은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림프액도 더 많이 생성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강화 훈련 프로그램으로 어깨 주변과 팔 아래의 남은 림프 경로를 확장시킴으로써 림프부종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유방암 수술 환자의 경우는 유방 절제술 후 손과 팔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수술 후 골반 주위 림프절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자(예 : 자궁암 환자 등)는 다리와 발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운동방법


편안한 복장으로 저탄력 압박 붕대나 스타킹을 착용해줍니다.
운동 전 후에 복식 호흡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반복 횟수를 적게 실시하여 가볍게 해주고 점차 횟수를 늘려줍니다.
어깨나 등, 허리가 구부려진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정확한 운동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합니다.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합니다.


주의사항


운동은 1일 2회 정도 실시하고, 각각의 운동은 5~10회 정도 반복하여 실시해줍니다.
정확한 동작으로 해주어야 하며 동작을 만든 상태에서 5초 이상 정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 후의 부종 정도를 비교하며, 운동을 하면서 부종이 심해지면 운동을 즉시 멈추어 줍니다.
동작을 하는 중에 숨을 들이 마시며 제자리로 돌아올 때 숨을 내쉽니다.


준비운동
준비 운동에는 복식 호흡과 목 주변 스트레칭 등이 있으며, 이는 림프 흐름을 증진시키기 위해 실시하게 됩니다.

- 복식 호흡 운동
코로 숨을 들이 마실 때 배를 내밀어줍니다. 입으로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배 근육을 수축시켜 등 쪽으로 당기는 느낌이 들도록 해줍니다.

*운동 시 tip : 누워서, 또는 앉아서 편안한 자세로 호흡을 천천히 마시고 내쉬며 운동을 해줍니다. 복부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목 스트레칭
목을 좌우, 상하로 늘려주며 림프액의 흐름이 활성화되도록 합니다.

동작을 천천히 하여 목 주변 근육이 늘어나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시 tip : 목 주변 근육을 충분히 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 근육을 늘려줄 때 호흡을 천천히 내쉬어 주면 근육을 좀 더 이완시켜 늘어나는 범위를 늘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깨 돌려주기
어깨를 좌우, 상하로 이동하여 천천히 원을 그리듯이 돌려줍니다.

*운동 시 tip : 어깨의 한 점을 정하여 원을 그려주듯이 동작을 시행해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몸통이 따라 움직이지 않도록 해주셔야 정확한 운동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 팔 운동
막대를 이용한 운동
팔을 위로 들어 좌우로 움직여줍니다.
또는 막대 또는 수건을 들고 앞뒤로 넘겨주는 동작을 해줍니다.
동작을 할 때는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고 천천히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시 tip : 몸을 의자에 기대지 않고 바로 앉은 자세를 해줍니다. 좌우로 움직일 때 호흡을 천천히 내쉬면서 근육을 좀 더 늘려주는 것이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 팔 돌리기
양팔을 어깨 높이로 들어 올린 상태에서 원을 그려주듯이 돌려줍니다.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팔을 일자로 핀 상태에서 천천히 해줍니다.

*운동 시 tip : 손목만을 돌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팔 전체의 움직임을 통해 팔 근육의 힘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 어깨 뒤로 들어올리기
양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뒤로 들어 올려 가슴을 스트레칭 시켜줍니다.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은 상태로 천천히 들어 올려줍니다.

*운동 시 tip : 양손 깍지 낀 자세가 되지 않으면 수건을 짧게 잡고 시행해도 좋습니다. 양쪽 등 뒤 날개뼈 사이를 조여 주며 천천히 팔을 뒤로 들어 올립니다. 이 때 숨을 내쉬면서 좀 더 뒤로 근육을 늘려주도록 하는 것이 운동 동작에 도움이 됩니다. (허리를 구부리거나 몸통이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팔꿈치 구부리기
막대나 수건 등을 양손으로 잡은 후 팔꿈치를 구부리고 펴주는 동작을 천천히 반복해 줍니다.

*운동 시 tip : 구부리고 피는 동작이 빨라지면 정확한 운동 효과를 볼 수 없으니 일정한 속도로 들어올렸다가 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동작이 쉬워지면 작은 생수병(0.5kg)에 물을 담아 같은 동작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생수병의 무게만큼 근력 운동량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 수건을 이용한 운동
수건을 양손으로 잡고 좌우로 비트는 동작을 해줍니다.
또는 손목을 원을 그리듯이 돌려줍니다.

*운동 시 tip : 수건을 짜듯이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손목의 유연성을 주는 동작으로 힘을 뺀 상태에서 손목을 돌려주는 동작만 해주세요.

- 손 운동 1
손을 주먹 쥐어 힘을 준 후 펴줍니다.

피아노 치듯이 바닥을 두드려 줍니다. 손가락을 한 개씩 모아줍니다.

*운동 시 tip : 모든 손가락 동작은 천천히 움직여주어야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손 운동 2
손가락 끝으로 고무줄을 걸어준 후 손가락 사이를 벌려 손가락에 힘을 주고 10초 정도 유지해줍니다. 다시 손가락의 힘을 빼줍니다.

*운동 시 tip : 고무줄 만큼의 저항을 통해 손가락에 근력을 주는 운동 방법입니다. 고무줄의 힘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고무줄의 겹수를 늘려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다리 운동
무릎 구부리기
누워 있는 자세에서 무릎을 구부려서 몸 쪽으로 다리를 당겨줍니다.
5초 정도 멈춘 자세를 유지한 후 다시 바닥으로 다리를 내려줍니다.

*운동 시 tip
허리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 어깨 또는 가슴에 힘을 주어 다리를 들어 올리려고 하면 복부와 허리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상체의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다리를 바닥에 내릴 때에도 천천히 내려 놓도록 합니다. (힘을 뺀 상태에서 툭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무릎 구부리기 운동법 - 무릎 구부리기는 누워 있는 자세에서 무릎을 구부려서 몸 쪽으로 다리를 당겨줍니다. 5초 정도 멈춘 자세를 유지한 후 다시 바닥으로 다리를 내려줍니다. 허리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다리 오므리기 / 벌리기
벽에 다리를 기댄 상태에서 양쪽 다리에 힘을 주며 천천히 모아준 후 다시 천천히 벌려주는 동작을 반복 해 줍니다.

*운동 시 tip : 다리를 벌리고 모아주며 호흡을 같이 해줄 수 있습니다. 다리를 벌려줄 때 천천히 호흡을 내쉬어 주고, 모아줄 때 호흡을 들어 마셔 줍니다.

- 엉덩이 힘주어 들어올리기
양쪽 다리에 힘을 준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려 줍니다.
들어 올린 상태에서 10~15초 정도 유지해 준 후 다시 천천히 엉덩이를 바닥에 놓아줍니다.

*운동 시 tip
허리와 배를 평편하게 만들어 주어 복부 근육의 힘을 준 상태로 엉덩이를 들어 올려줍니다.
엉덩이를 들어올려 10~15초 유지할 동안 호흡을 내쉬어 주고, 천천히 엉덩이를 바닥에 내릴 때 호흡을 마셔 줍니다.
엉덩이 힘주어 들어올리기 운동법 - 엉덩이 힘주어 들어올리기는 바닥에 드러누워 다리는 엉덩이 쪽으로 구부린 상태에서 양쪽 다리에 힘을 준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려 줍니다. 들어올린 상태에서 10~15초 정도 유지해 준 후 다시 천천히 엉덩이를 바닥에 놓아줍니다.

- 발목 구부리기
발목에 힘을 주어 몸 쪽으로 당겨서 5~10초 정도 유지시켜줍니다.
다시 발목을 아래 방향으로 당겨서 5~10초 정도 유지시켜줍니다.

*운동 시 tip : 발목을 몸쪽으로 당기고 난 후 중립자세에서 잠깐 휴식을 취하고, 다시 아래 방향으로 당겨주는 동작을 해줍니다. (연속적으로 근육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에 쥐가 나는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다리 눕히기
한 쪽 다리를 구부린 상태에서 안쪽으로 모아주고 바깥쪽으로 벌려주는 동작을 반복해서 해줍니다.
또는 양쪽 다리를 모아 오른쪽으로 눕혀주고 다시 왼쪽으로 눕혀주는 동작을 반복해줍니다.

*운동 시 tip : 다리를 바닥에 눕혀줄 때 몸통과 양 어깨가 바닥에 밀착되도록 해줍니다. (몸통이 같이 움직이면 근육의 충분히 늘어날 수 없게 됩니다.)

- 다리 끌어올리기
한 쪽 다리를 구부린 상태에서 발뒤꿈치를 바닥에 닿은 상태로 천천히 끌어 올려줍니다.

다시 바닥으로 내려 펴줍니다.

*운동 시 tip : 구부리는 발뒤꿈치에 수건을 놓아주고 수건을 끌어 당겨 주고 밀어주는 동작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리 끌어올리기 운동법 - 다리 끌어올리기는 바닥에 누워 한쪽 다리를 구부린 상태에서 발뒤꿈치를 바닥에 닿은 상태로 천천히 끌어 올려줍니다. 다시 바닥으로 내려 펴줍니다.

- 발목 돌려주기
발목을 좌, 우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운동 시 tip : 발목관절의 가동성을 증가시켜 주기 위한 동작입니다. 무릎이나 다른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줍니다.
발목 돌려주기 운동법 - 발목 돌려주기는 의자에 앉아 무릎은 움직이지 않은 채 발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 종아리 스트레칭 시키기
벽을 잡고 기댄 상태에서 한 쪽 다리를 뒤로 놓고 몸을 앞으로 기울여 종아리를 늘려줍니다.

늘어나는 느낌이 든 상태에서 10~15초 정도 유지해줍니다.

*운동 시 tip : 종아리가 늘어나는 느낌이 부족하다면, 좀 더 발의 위치를 뒤로 놓아줍니다.
종아리 스트레칭 시키기 운동법 - 종아리 스트레칭시키기는 벽을 잡고 기댄 상태에서 한 쪽 다리를 뒤로 놓고 몸을 앞으로 기울여 종아리를 늘려줍니다. 늘어나는 느낌이 든 상태에서 10~15초 정도 유지해 줍니다.

그 밖의 치료 방법
림프부종에 대한 약물 치료, 식이요법이나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치료 효과가 분명히 입증된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림프부종에 대한 치료는 조기 진단과 진행 및 악화의 방지, 부종의 감소 및 유지, 관련 증상의 완화, 감염 방지, 삶의 질을 호전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


​ 해당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 생활백서 >암환자 증상관리 > 림프부종관리 > 림프부종의 관리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림프계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에는 이미지 등의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www.cancer.go.kr/lay1/S1T429C433/contents.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