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림프부종의 치료전후 관리와 치료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8. 20.

 

유방암환자에게서 흔한 치료 부작용인 림프부종과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고 있는데요.
유방암을 수술을 하면서 암세포가 림프절을 통해 퍼졌거나 전이 또는 재발 위험이 높은 경우 겨드랑이 림프절 제거를 함께 하는 경우에 일부 환자에게서 림프부종이 나타납니다. 림프부종은 치료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기 때문에 관리 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따라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림프부종의 치료전후 관리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림프계의 구조와 기능 hyperthermia.tistory.com/919

림프부종의 종류와 진단방법 hyperthermia.tistory.com/921


림프부종의 치료전후 관리

- 림프부종 환자는 치료 방법을 교육받은 후 림프부종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 저탄력 붕대나 압박 스타킹을 사용하면서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료진에게 문의하여 알맞은 약제로 치료받도록 합니다.
- 감염(염증)의 증상이 나타나면 대게 열감이 나타나거나 감염 부위 주변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부종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의료진에게 증상을 바로 치료받도록 합니다.
림프부종이 심한 부위는 피부가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거나, 부은 부위에 주름이 잡혀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상태에 알맞은 치료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므로 의사, 
- 림프부종치료사와 함께 집중적으로 관리가 되도록 합니다.
- 근력 운동이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붓는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해야합니다.
예) 큰 화분을 옮기는 동작, 무거운 냄비 안을 가득 채우고 들어 올리는 동작, 5kg 이상의 물건을 들어 올리는 동작 등


림프부종의 치료방법


림프부종의 치료방법에는 림프 순환을 증진시켜주는 방법과 필요한 경우 약물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내 림프액의 흐름을 유도할 수 있도록 고안된 도수 림프 배출법(manual lymphatic drainage : MLD), 저탄력 붕대를 감아주는 특수 압박 붕대법, 부종 부위에 알맞게 고안된 스타킹을 착용하는 방법들이 림프부종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자가 도수 림프 배출법 (manual lymphatic drainage), 특수 압박 붕대 감는 법, 특수 운동법들을 복합적 부종감소물리치료(complex decongestive physical therapy)라고 부릅니다. 또한 부은 부위의 피부가 깨끗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어야 하며, 알맞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림프부종 치료는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이 함께 적용되어야 하며 특수한 치료방법은 림프부종 전문 물리치료사를 통해 치료받고 그 후에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받아야 합니다.

도수 림프 배출법(MLD)​
림프흡수 마사지는 부종 환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국소 부위에 정체되어 있는 림프액을 흐름이 가능한 림프관을 통해 이동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림프흡수 마사지는 매우 약한 압력으로 특별히 고안된 방법입니다. 따라서 마사지는 부드럽고 천천히 해야 하며 림프액을 정확한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수 림프 배출법의 역할
림프 부종 액의 흡수 및 이동, 교통 림프관의 발달, 림프 모세 혈관의 생성

자가 도수 림프 배출법의 방법
물을 이동시키듯이 림프가 흐를 수 있도록 약한 압력으로 방향에 맞게 시행해줍니다.

- 팔
1. 목 부위를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2. 부종 부위의 겨드랑이에서 반대편 겨드랑이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3. 부종 부위의 겨드랑이에서 같은 쪽 서혜부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4. 등 쪽도 부종 부위의 겨드랑이에서 반대편 겨드랑이 쪽으로 마사지해줍니다.
5. 팔꿈치에서 겨드랑이 쪽으로 위쪽 팔을 마사지해줍니다.
6. 손목에서 팔꿈치 쪽으로 아래쪽 팔을 마사지해줍니다.
7. 손등을 위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 다리
1. 목 부위를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2. 부종 부위의 서혜부에서 붓지 않은 쪽 서혜부로 마사지해줍니다.
3. 부종 부위의 서혜부에서 같은 쪽 겨드랑이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4. 등 쪽도 부종 부위의 서혜부에서 반대편 서혜부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5. 무릎에서 서혜부 방향으로 허벅지를 마사지해줍니다.
6. 발목에서 무릎 방향으로 아래쪽 다리를 마사지해줍니다.
7. 발등을 위 방향으로 마사지해줍니다.


압박 치료
특수 압박 붕대 방법
탄력이 적은 붕대를 이용하여 적절한 압력을 분산시켜 붕대를 감아 림프 순환에 도움을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붕대를 알맞은 압력으로 일정하게 감아준 상태에서 하루 정도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붕대를 감은 상태에서 관절 및 근육 운동을 실시하면 압력이 변화하면서 림프 흐름에 영향을 주어 
림프액 흐름을 증진시켜 줍니다.

주의 사항
1. 붕대를 감기 전에 피부가 청결한지 확인합니다.
2. 붕대를 감을 때는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잘 펴서 감습니다.
3. 너무 세게 잡아당겨 감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4. 붕대를 감은 후 23시간(약 하루)동안 유지하여야 최적의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붕대 치료 후 붓는 것이 더 심해지면 이는 붕대 감는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계속 잘못된 방법으로 붕대를 감으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중단한 후 
6. 의료진과 상의 후 다시 시작합니다.
7. 붕대를 감고난 후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긁거나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고 붕대 감기 전 보습 로션을 이용하여 피부를 완화시켜 줍니다.
팔 붕대 감기
다리 붕대 감기

압박 스타킹 치료
개개인의 체형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여 부종이 있는 부위에 알맞은 강도의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알맞은 압력을 주어 부종이 증가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방법입니다.

압박 스타킹 치료란
압박 스타킹은 팔목 또는 발목 부위에 최대의 압박을 주며 위로 올라갈수록 점차적으로 압박이 약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압력의 변화를 이용하여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림프액이 이동하는 것을 도와 림프부종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압박 스타킹 착용 방법
1. 손톱이나 반지, 팔찌 등은 스타킹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스타킹의 착용 및 탈의 시에는 주의합니다.
2. 손이나 발이 붓기 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팔, 다리는 반드시 건조된 상태여야 하며 가볍게 파우더를 바르면 착용이 쉬워집니다.
4. 앉거나 눕는 것이 가장 좋은 자세입니다.
5. 가정에서 사용하는 고무 장갑은 스타킹이 손톱에 의해 찢기는 것을 막고 쉽게 당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일반적인 방법과(1a-1b) 스타킹을 완전히 뒤집은 후 스타킹 끝을 발끝에 대고 스타킹을 아래부터 서서히 올리는 방법이(2a-2b) 있습니다.
7. 착용할 때 밴드 끝부분만 잡아 끌어올리거나, 손가락을 스타킹 안쪽으로 집어넣어 세게 당기게 되면 스타킹 손상이 쉽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경계 부분은 약하니 착용 시 주의하세요)
8. 스타킹을 착용할 때 주름이 생기면 주름 부위의 압력 조절이 알맞게 되지 않고 주름져 겹쳐진 부위에 압력이 심하게 주어집니다. 이로 인해 착용 부위에 순환 장애나 통증이 나타나고 주변으로 붓는 것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름이 없도록 착용해야 합니다.

>>원문페이지 마사지방법 바로가기 

압박 스타킹 관리 방법

1. 착탈의 및 스타킹의 일반적 사항
1-1 스타킹 올이 나왔을 경우 잡아당기지 말고 올이 더 풀리지 않도록 꿰매어 사용합니다.
1-2 마찰이 심한 부위는 보풀이 생길 수 있습니다.
1-3 올이 나오거나 보풀이 생겨도 이로 인해 압력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2. 세탁 방법
2-1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손세탁을 해줍니다. 합성 세제 등을 이용하면 스타킹이 마모되기 쉽습니다.
2-2 40도 이하의 미온수나 찬물을 이용하여 세탁합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탄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3 세탁 후 건조할 때에는 마른 수건 위에 눕혀서 말리고, 빨랫줄이나 햇볕에 직접 말리지 않습니다.
(늘어트려서 건조할 때에는 고무줄의 탄성 성분이 쉽게 늘어나 스타킹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2-4 주의 사항을 지키면 스타킹은 6개월 내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박 지지물을 이용한 치료
압박 지지물을 사용할 때에는 부은 부위에 전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공기압박기기는 알맞은 압력으로 림프액을 림프 순환방향에 따라 천천히 이동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의료기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전문가의 설명에 따라 알맞은 적용 방법을 안내받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부어 있는 부위만 압박할 수 있는 밴드나 공기압박기기의 커프(압박하려는 부위에 입는 보조 기구) 등을 사용하게 되면 압박이 있는 림프관과 정맥이 조이거나 눌려서 림프 순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센 압력은 림프 순환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은 방법으로 공기압박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부종의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 생활백서 >암환자 증상관리 > 림프부종관리 > 림프부종의 관리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림프계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에는 이미지 등의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www.cancer.go.kr/lay1/S1T429C431/contents.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