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라임병의 증상 (진드기를 조심해!)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9. 15.

 

야외활동하기 좋은 따사로운 햇살, 적당히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에 조심해야 할 질병이 있다고 하는데요. '화창한 가을, 풀숲에서 진드기를 조심해야 한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진드기와 관련 있는 병으로는 쯔쯔가무시병 그리고 라임병. 이 두 가지가 꽤 알려져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이름이 조금 더 낯선 라임병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라임병은 우리나라보다는 북미지역과 유럽에서는 비교적 흔한 병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북미지역이나 유럽을 다녀오셨거나 방문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보세요!


라임병

라임병은 진드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나선형의 보렐리아(Borrelia)균이 신체에 침범하여 여러 기관에 병을 일으키는 감염질환입니다.

질병의 초기에는 발열, 두통, 피로감과 함께 특징적인 피부병 변인 이동 홍반(erythema migrans)이 나타나며, 이동성 홍반은 특징적으로 황소 눈과 같이 가장자리는 붉고 가운데는 연한 모양을 나타내는 피부 증상입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수일에서 수주 뒤에 여러 장기로 균이 퍼지게 되고 뇌염, 말초 신경염, 심근염, 부정맥과 근골격계 통증을 일으킵니다. 초기에 적절하게 항생제를 이용해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형이 되어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라임병(Lyme disease)_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라임병을 경험한 환자를 조사한 결과 피로감 54%, 발열: 16%, 근육통: 44%, 두통: 42%, 목의 뻣뻣함(결림) 35%, 림프절 붓기: 23%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라임병의 상세한 증상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라임병일 때 나타나는 피부의 홍반 

라임병의 초기 증상

라임의 첫 징후는 감염된 진드기에 물린 후 3 일에서 30일 사이에 잠복기를 거쳐 붉은 발진(홍반)이 나타나게 되는데, 붉은 홍반은 사진과 같이 물린 환부가 점차 퍼지며 가장자리는 붉어지고 가운데는 원형 테두리 형상을 하며 연해진다고 합니다. 이때 피부는 홍반 증상 외에도 튀어 나온 모양새를 띄기도 한다고 합니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 센터의 Kalpana D. Shere-Wolfe 박사에 따르면, 면역체계가 박테리아 감염과 싸우고 있기 때문에 발열, 오한, 몸살(근육통) 등의 독감 유사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라임병의 후기 증상

감염된 진드기에 물린 지 한 달(약 32일) 후 정도가 지나면 라임병의 원인균인 보렐리아균이 혈액을 타고 점차 신체 여러 부위로 확산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추가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1) 추가 발진
라임병의 균이 몸 전체에 퍼지면 발진이 훨씬 더 커지거나 신체의 여러 부위에 새로운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발진의 모양은 위에 소개된 사진과 같은 것이 대부분이나 심각하게는 부패한 피부색이나 푸른색을 띠며 얼룩처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극심한 피로증상과 강렬한 두통
일반적인 긴장성 두통과는 달리 편두통과 유사한 강렬한 두통을 경험하기도 하며, 극심한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다고 합니다.

3) 관절통 혹은 관절염
미국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라임병 환자의 약 60%가 관절염이나 관절통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물린 곳에서 가장 가까운 관절에서 시작하여 무릎과 같은 부위로 퍼져나간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과 근육의 따끔거림 또는 통증과 심하게는 마비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고 설명합니다. 

4) 중추신경계 영향
보렐리아균은 중추신경계를 감염시킬 수 있는 몇 안 되는 박테리아 중 하나이므로 뇌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중추신경계 기능에 영향을 줘 단기 기억상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5) 현기증 또는 호흡곤란
드물긴 하지만 보렐리아 균은 중추 신경계 외에도 심장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심장 염증 발생에 의해 두근거림이나 현기증 혹은 호흡곤란이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라임병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라임병이 오래 치료되지 않으면 강렬한 통증은 물론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 의사선생님에 의해 검사 및 양성 판정 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본 내용인 미국의 건강 매체 Prevention에서 부분 발췌 및 편역하였음을 밝힙니다. 

www.prevention.com/health/health-conditions/a21097669/lyme-disease-symptoms/

추가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terms.naver.com/entry.nhn?docId=926587&cid=51007&categoryId=510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