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당신이 항상 배가 고픈 7가지 이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9. 10.

 

점심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슬슬 배가 고파와 냉장고를 한번 열어보고 부엌 찬장을 살펴보거나, 편의점에 들려 간식거리를 찾고 있으신가요?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가짜 배고픔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이번 시간에는 당신이 항상 배고픈 이유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
흰쌀이나 빵, 케이크, 과자 등의 정제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혈당 수치를 빠르게 높이고 혈당 수치를 빠르게 내려 당분을 먹고 싶은 식욕을 자극하고 배고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3시간 이내에 배고픔이 느껴진다면 견과류, 과일 등으로 대체해서 드셔보세요.

02. 수분 부족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할 때도 식욕이 증가하고 이 때문에 배가 고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해 탈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시상하부에 혼동을 일으켜 갈증을 식욕으로 오인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가 고프다고 느낄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15~20분 뒤에 배고픔이 가라앉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03.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배가 고프지 않아도 식욕이 당겨 음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는데, 이 코르티솔 호르몬은 식욕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04. 수면 부족
수면 시간이 부족해도 쉽게 허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배고픔을 유발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이 증가하고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렙틴을 줄이게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7~8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해주는 것은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05. 너무 빨리 먹는 습관
배가 고프다고 많은 양의 음식을 빨리 먹는다면 뇌가 포만감을 느낄 시간이 부족해지고 충분히 음식을 섭취했음에도 계속 배가 고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은 뒤 포만감을 느끼기까지는 15~20분이 걸린다고 하니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06. 단백질과 지방 부족
단백질이나 지방이 부족해도 자주 배고픔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방도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 생선, 가금류 등을 섭취하는 좋습니다.

07. 특정 약물
특정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배고픔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일부 당뇨병 치료제, 항정신성 약물, 항히스타민제 등이 식욕 억제 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정 약을 복용 후 식욕이 상승한다면, 의사와 상담 후 다른 약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diet-nutrition/7-reasons-for-always-feeling-hung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