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요구르트가 몸에 좋은 이유(1일 1요거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5. 12.



(아재인증?!) 어릴 적 야구르트를 쭉쭉 빨아먹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ㅠ

지금은 짜먹는 요구르트, 떠먹는 요구르트, 플레인요거트, 그릭요거트 등등 셀 수 없는 종류의 요거트(요구르트)가 유제품 코너 한켠을 화려하게 채우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요거트(요구르트란)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 따르면 , 우유(소,양,염소의 젖)에 박테리아를 추가하여 발효시킨 것. 우유의 고체와 액체로 만들어진 반쯤 신맛 나는 음식입니다.  


종류로는 전통 요거트, 그릭(Greek)요거트, 스퀴르(SKyr)요거트, 캐피어(Kefir)요거트가 포함 된다고 합니다. 

(-_-아니 이렇게 종류가 많았어?! 저게 다 모다?! 하시는 분들은 설명을 볼 수 있는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단어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 Skyr요거트는 다른 요거트에비해 지방 함량이 낮고 kefir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다고 해요.



지중해 식단이 건강에 좋고 암 예방에 좋은 식단이다. 



라는 말은 뉴스에서 요즘 부쩍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그 지중해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요거트(요구르트)인데요.

하루의 쾌청함을 좌우하는 화장실 방문을 위해 섭취하기도 하고, 단순히 맛있어서 먹기도 하고, 커피와 술마냥 유아기에 허락된 유일한 유흥(?)음료이기도 한 요거트(요구르트)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를 미국의 건강매체 리틀띵스에서 발췌해 소개해 드립니다.



(1일 1컵 섭취)요거트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


탁월한 소화 시스템

요구르트(요거트)는 내장이 음식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필요한 동일한 박테리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라는 이름은 익히 들어보셨 겁니다. 요거트가 발효하는 과정에서 자연 발생하는 박테리아와 효모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장의 규칙적인 움직임에는 매일 요구르트를 섭취를 추천합니다.





면역력 향상

박테리아는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몸에 좋은 요구르트(요거트)의 박테리아는 몸에 방어막을 형성하도록 유도하여 면역 체계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섭취를 추천합니다.







여성 질염 예방

천연 효모로 가득한 요구르트(요거트)의 섭취는 여성의 질염(칸디다균)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칸디다 질염은 흔히 산성 지수(ph) 유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요구르트의 효모는 칸디다 균이 살아남지 못할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여성의 건강을 위해서 섭취를 추천합니다.






고혈압 감소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은 식이습관은 혈관 공간을 좁혀 고혈압의 발생의 요인으로 손꼽힙니다. 스페인의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저지방 요구르트(요거트)를 섭취하면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뼈 건강

유제품인 요구르트(요거트)는 뼈 손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은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특히 높습니다.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신체가 새로운 뼈를 느리게 생성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요구르트의 칼슘은 뼈를 강화시키고 새로운 뼈의 성장을 돕습니다.






포만감

대부분의 사람들은 탄수화물과 설탕이 많은 식사와 같이 단백질이 풍부하지 않고 섬유질이 부족한 음식들은 식사 후 배고픔을 쉽게 느끼게합니다. 요구르트(요거트)는 고밀도 단백질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공복감을 빨리 채워주며 몸에 오래 남아 있기 때문에 식사를 마자 마자 배고픈 느낌(공복감)이 든다면, 매일 요구르트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덧. 

유산균(요구르트)는 하루 중 언제 먹는게 좋을까??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을 견대며 대장까지 살아서 내려가는 것이 효과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사 직후보다는 식후 30분 이후나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먹는 것을 추천하는데, 장이 불편한 분은 잠자기 전에 섭취를 추천한다고 해요.


프로바이오틱(probiotic), 우울증 완화

미국 버지니아의대 연구진에 따르면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가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https://www.littlethings.com/health-benefits-of-yogurt/ 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