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임신과 관련된 속설들(feat. 임산부의 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0. 12.

 

매년 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입니다! 저희 블로그에서도 임산부의 날을 맞아 임신과 관련된 포스팅을 해왔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임신과 관련된 속설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임신 사실을 확인한 후 먹는 것부터 입는 것까지 뭐든지 조심스러워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임신 중 알아야 될 상식에 대해 의외로 모르고 있는 것들이 많다고 해요. 임신과 관련된 속설을 확인해볼까요?


​Q. 임신 중에 회나 초밥을 먹을 수 없다?

임신 중에는 회나 초밥을 피해야 한다는 속설 때문에 먹고 싶지만 꾹 참고 계신가요? 임신 중에는 장 기능이 저하되어 설사나 배탈의 빈도가 잦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는 있지만, 회나 초밥이 신선하다면 임신 중에 섭취해도 문제 될 것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쉽게 상할 수 있는 여름철에는 날 것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금속과 수은 함량이 높을 수 있는 참치, 연어 등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해요. (주 1회 100g 이하 권장: 식약처)

출처 :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37&aid=0000050201

 

Q. 임신 중 부부관계는 태아를 해칠 수 있다?
임신 중에 성관계를 가지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주진 않을까 조심스럽기 마련인데요. 임신 초기 태아가 완전히 자리 잡을 때까지는 부부관계를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입덧이 어느 정도 가라앉고 태반이 완성된 임신 중기에는 부부관계를 가져도 괜찮다고 해요. 특별한 이상이 없는 건강한 산모라면 보통 임신 9개월 전까지는 정상적인 부부관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Q. 임신 중에는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
평소에 커피를 즐겨 마시던 분들이라면 임신 중에 커피를 계속 마셔도 되는지 고민이 실 거예요. 임신 중 커피 한 잔은 태아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요. 임신 중 카페인의 하루 권장량은 200mg으로 아메리카노 한잔 정도인데요. 실제로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다른 음료에도 들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임신 중 비행기 탑승하면 안 된다?
임신 초기 12주 전, 임신 말기 37주 이후에 비행기 탑승은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시기에는 비행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임산부의 해외여행이 가장 좋은 시기는 임신 안정기인 임신 14주~ 28주라고 합니다. 하지만 고혈압, 임신성 당뇨, 유산, 조산 등의 위험요인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가진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임신 중에는 많이 먹어야 한다?
아기가 잘 자라려면 더 많은 영양분과 칼로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평소 적정 섭취량보다 100~300kcal 정도만 추가 섭취해도 충분한 영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 음식이나 과일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고, 출산 후 체중 감량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임신 중 운동은 아이에게 해로울 수 있다?
임신 중 운동을 하지 않고 몸조심해야 할까요? 임신 중 운동을 피하면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적당한 운동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태아의 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걷기, 요가, 수영과 같은 가벼운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Q. 임신 중에는 염색을 하면 안 된다?
두피는 피부 중에 흡수율이 높은 부위이기 때문에 염색이나 파마는 태아에게 극소량의 간접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암모니아가 없는 염색약을 선택하거나 천연 염색약 등을 이용하면 임신 중에도 염색을 할 수 있습니다.

Q. 임신 중 엑스레이는 허용되지 않는다?
임신 중 엑스레이는 피하는 것이 좋지만 흉부 엑스레이 한 번 촬영으로 태아에게 해로운 수준으로 노출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엑스레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your-health/10-common-pregnancy-myths/?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