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자궁근종에 관한 진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0. 19.

 

80%의 여성들이 사는 동안 자궁근종을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양성 종양입니다. 자궁근종은 30~40세에 많이 발생하고 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 발생은 드물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궁근종이 있어도 대부분의 경우는 자각 증상이 없지만, 월경 과다, 복부 팽만, 골반의 통증, 불임, 초기 유산 등의 증상이나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견된다고 합니다.

Q. 자궁근종의 원인은?
자궁근종은 하나의 세포에서 비롯되며, 자궁근종의 성장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성장호르몬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자궁근종은 대부분 가임 연령 동안에 생겨서 임신기간에 커지고 폐경 이후에 작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항진제의 사용은 자궁근종의 발생빈도를 높이고 에스트로겐 제제와 성장호르몬은 자궁근종의 크기를 자라게 합니다. 반대로 프로게스테론은 자궁근종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Q. 자궁근종의 증상은?
자궁근종은 대부분이 증상이 없고, 자궁암 검진 때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으로는 이물감, 압박감으로 인한 빈뇨, 이상 출혈, 복부팽만, 골반 통증, 월경과다증, 월경 기간의 연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자궁근종의 치료법은?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근 수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늘고 있어, 보존적 치료나 약물요법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은 연령, 산과력, 가족환경, 임상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합니다.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근종이 빠른 속도로 자라거나 근종의 크기가 커서 다른 장기, 특히 방광을 누르는 경우, 근종으로 인한 출혈이 있는 경우, 불임과 관계되어 있을 경우입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고 작은 근종을 가진 환자의 경우 정기적인 검진으로 6개월에 한 번씩 근종의 상태를 파악하면서 경과를 지켜봅니다. 급작스럽게 성장하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육종성 변화나 다른 2차 변성이 의심되므로 수술(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1) 근종절제술 
근종절제술은 생식능력을 유지해야 할 젊은 여성들에게 시술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약 40%에서 임신이 되며, 제거 후 자궁벽이 약해지거나 또는 근종을 재형성할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근종절제술이 가능한 여성은 75%정도라고 합니다. 


2) 자궁내의 동맥 색전술
이 방법을 시행하기 위해서 정맥을 마취한 후 의사는 마이크로 카테터를 자궁 동맥에 주입해야 합니다. 이 마이크로 카테터를 통하여 색전 용매를 넣어서 자궁근종의 경색증을 유발하는 방법입니다. 이 시술이 가능한 여성은 80% 정도라고 합니다.

3) 자궁절제술​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나 근종이 다발성인 경우에 시행됩니다. 연령과 난소의 상태 등에 따라 다르나, 특이한 사항이 없는 한 난소를 남겨두는 것이 요즘 경향입니다. 자궁의 크기가 임신 12주 크기 이상으로 커져 있을 때, 월경과다를 동반한 커다란 점막 하 근종이 있을 때, 방광 및 직장의 압박 증상이 있을 때에 자궁절제술을 고려합니다. 그 외에도 다른 골반 질환(골반염, 자궁내막증)이 같이 있거나 근종이 급속히 자랄 때, 인대 내 근종이거나 육경성 근종인 때, 암에 대한 공포가 있을 때에 자궁절제술을 고려합니다.

4) 근종 용해술
근종 용해술은 근종 속에 고주파 에너지를 가하여 근종을 괴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자궁근중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출처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_자궁근종

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360

 

대한암매거진 자궁근종에 관한 진실 

www.thecancer.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52&sca=%EC%95%94%EB%89%B4%EC%8A%A4

댓글